여성 우대조치 인지도 男 > 女…'동의한다' 응답은 女가 더 많아

여성 우대조치 인지도 男 > 女…'동의한다' 응답은 女가 더 많아

연합뉴스 2022-12-09 10:31:37 신고

3줄요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인남녀 1천821명 조사

장애인·저소득층보다 여성 우대조치 동의율 낮아

성 불평등 (PG) 성 불평등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공공부문 여성 관리자 비율 목표제 등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를 알고 있는 비율이 여성보다 남성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민들은 장애인, 저소득층과 비교해 여성에 대한 적극적 조치는 상대적으로 덜 필요하다고 보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적극적 조치에 대한 국민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0월 14일부터 24일까지 전국 만 18∼69세 성인남녀 1천8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9일 공개했다.

'적극적 조치'(affirmative action)는 특정 영역에서 낮은 비율을 보이는 집단이 일정 비율 이상이 되도록 정책적으로 개입하는 제도다.

설문 결과 장애인, 저소득층, 지방·지역인재 대상의 적극적 조치가 있다는 것을 아는 비율은 10명 중 5명 이상이었으나, 여성 대상 적극적조치 인지도는 10명 중 4명을 밑돌았다.

적극적 조치 유형별 인지도 적극적 조치 유형별 인지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예컨대 공공부문 장애인 의무고용제에 대해서는 84.2%, 대학입시에서의 저소득층 특별 전형 72.9%, 공무원 선발 시 지방인재 채용목표제 55.6%의 응답자가 알고 있었다.

반면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유형별 인지도 중 가장 높은 '국회·지방의회 비례대표 의원 공천 시 여성 50% 이상 추천 의무화' 제도조차 이를 알고 있다는 응답자가 39.3%에 그쳤다.

응답자의 인지도를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적극적 조치 전반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었다. 비례대표 공천 시 여성 50% 이상 추천 의무화 제도에 대해서는 남성 43.5%, 여성 35.0%가 알고 있어 남성의 인지도가 앞섰다.

특히 청년 세대에서 성별에 따른 인지도 격차가 컸는데, 20대 여성은 34.5%만이 이 제도를 알고 있었지만 20대 남성은 50.3%가 알고 있었다. 60대 남녀의 인지도는 39.8%로 동일했다.

적극적 조치 유형별 필요성 동의 정도 적극적 조치 유형별 필요성 동의 정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응답자들은 다른 사회적 약자보다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필요성이 더 낮다고 보는 것으로 드러났다.

장애인, 저소득층 등에 대한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항목별로 최소 45.5%에서 71.4%까지로 나타났지만,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에 대해서는 동의율이 33.4%∼44.7%에 그쳤다.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동의율은 성별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비례대표 공천 시 여성 50% 이상 추천 의무화 조치에 대해서는 응답자 전체의 33.4%가 동의했으나, 20대 여성은 54.2%가, 20대 남성은 13.9%가 동의했다.

여성정책연구원은 이를 바탕으로 우리 국민은 적극적 조치 제도 자체를 반대한다기보다는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의 필요성에 대한 견해 차이를 보인다는 결론을 내렸다.

분석 결과 성역할 고정관념이 낮을수록, 가부장적 인식이 높을수록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의 필요성 인식이 높았다.

여성정책연구원은 가부장적 인식이 높을수록 온정주의적 시각에서 여성을 배려와 보호의 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e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