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혼자 사는 집에 낯선 남자가…그런데 웃기네

여자 혼자 사는 집에 낯선 남자가…그런데 웃기네

이데일리 2022-12-13 06:30: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스물다섯 여자가 혼자 사는 집. 늦은 밤 낯선 남자가 문을 따고 들어온다. 동네에 소문난 도둑이 집을 털러 온 것. 여자는 울상인데, 도둑은 태연하다. 도둑은 여자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려고 끈으로 묶으며 말한다. “손에 매듭 자국 안 가게 묶을게요.”

연극 ‘서툰 사람들’의 한 장면. (사진=장차, 파크컴퍼니)
서울 종로구 대학로 예스24 스테이지 3관에서 공연 중인 연극 ‘서툰 사람들’은 사전 정보가 없다면 첫 장면은 마치 공포물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젊은 여자가 사는 집에 도둑이 쳐들어온다는 설정부터 그렇다. 조명까지 어둡다 보니 몇몇 관객은 도둑이 등장할 때마다 깜짝 놀라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그러나 무서움도 잠시, 극이 전개되면서 극장은 이내 웃음으로 가득 찬다. 그렇다. 이 연극은 철저하게 웃음을 위해 만들어진 ‘코미디’다.

‘서툰 사람들’은 영화감독으로 유명한 작가 겸 연출가 장진의 초창기 작품이다. 1995년 서울연극제 출품작으로 초연했고, 2007년과 2012년 장진이 직접 연출을 맡아 전회차 전석 매진 기록을 세웠다. 10년 만에 돌아온 이번 공연은 장진 연출이 다시 연출을 맡아 시대 변화에 따라 직접 대본을 수정했다.

10년의 세월이 무색하게 연극은 기대 이상으로 웃긴다. 한정된 공간에서 두 사람이 보여주는 팽팽한 긴장이 어이없게 해소되면서 터져 나오는 웃음이다. 도둑 앞에서 쩔쩔 매던 여자가 어느 새 덕배를 집요하게 밀어붙이는 관계의 변화가 그렇다. ‘말굽버섯’ 물을 놓고 벌어지는 소동, 아랫집 남자와 화이의 친구, 아빠로 등장해 극에 윤활유 역할을 하는 ‘멀티맨’도 확실한 웃음을 선사한다. 무엇보다 비현실적인 설정 속에서도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가며 관객을 극에 빠져들게 한다는 점에서 장진 연출의 ‘이야기꾼’으로서의 장기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연극 ‘서툰 사람들’의 한 장면. (사진=장차, 파크컴퍼니)
장진 연출은 최근 하이라이트 시연회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서툰 사람들’은 어린 나이에 쓴 작품이라 시대에 맞게 사람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계속해서 수정해왔다”며 이번 공연 또한 시대 변화에 따른 각색에 초점을 맞췄음을 강조했다. 또한 “슬랩스틱으로 과장된 작품이라 지금 시대와는 맞지 않는 감각의 작품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과잉이 무대 장르이자 무대 연기술로 관객에게 친숙하다는 생각이 있다”며 “이러한 장르적 특성은 계속 지켜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다만 시대상을 반영했다고는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여자 혼자 사는 집에 낯선 남자가 들어온다’는 설정 자체가 관객에게 얼마나 설득력 있게 다가갈지 의문이다. 여자는 도둑을 향해 “해코지를 하지 않아 고맙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데, 나름의 농담이지만 2022년 시점에선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대사로 다가온다. 조금 뻔할 수는 있겠지만 젠더 프리 캐스팅을 도입했다면 어땠을지 궁금해진다.

물론 이 작품은 코미디다. 초반부의 설정만 눈 감고 넘어가면 공연 내내 마음 편히 웃을 수 있다. 무엇보다 온몸을 내던지는 배우들의 연기가 작품의 아쉬운 부분을 잊게 만든다. 도둑 덕배 역의 이지훈·오문강·임모윤, 여자 화이 역의 김주연·최하윤·박지예가 만들어내는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매력적이다. 멀티맨 역의 이철민·안두호도 감초다운 코믹 연기를 빵빵 터뜨린다. 공연은 내년 2월 19일까지.

연극 ‘서툰 사람들’의 한 장면. (사진=장차, 파크컴퍼니)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