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한화큐셀, 미국 ESS 프로젝트 7개 매각

'역대 최대 규모' 한화큐셀, 미국 ESS 프로젝트 7개 매각

프라임경제 2022-12-14 12:29:42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이하 한화큐셀)이 미국 텍사스에서 개발하고 있던 발전소용 에너지 저장장치(ESS) 프로젝트 총 7개를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ESS 프로젝트 설비 규모는 총 2.4GWh다. 100만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전력을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한화큐셀은 건설 마무리 단계인 380㎿h 규모 커닝햄 ESS 프로젝트와 개발 중인 6개 ESS 프로젝트를 매각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매각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한화큐셀이 계약한 에너지 프로젝트 매각 중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한화큐셀이 건설하고 있는 커닝햄 ESS 단지 전경. ⓒ 한화큐셀

인수는 스페인 재생에너지 개발 및 민자발전사업(IPP) 기업 악시오나가 진행한다. 악시오나는 남은 개발과 건설 작업이 완료되면 ESS 단지를 직접 운영할 계획이다. 단지별 완공 시점은 내년 1분기부터 오는 2025년까지다.

ESS는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유연성 전원이 늘어나고 전력 사용처가 다양해질 미래 에너지 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설비다. 

전기 생산량과 소비량이 달라 발생하는 전력계통의 부담을 줄여주고 정전 등 위기 상황에서는 비상 발전원의 역할을 한다. 텍사스주의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은 2020년 30%에서 오는 2040년에는 80%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추후 다수의 ESS 설비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 정책과 시장 구조 변화에 힘입어 글로벌 ESS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할 예정이다. 글로벌 조사기관 우드맥킨지는 세계 누적 ESS 설치량이 2021년 28GWh에서 오는 2031년 1테라와트시(TWh)까지 늘어날 것으로 봤다. 미국 내 누적 ESS 설치량은 2031년 600GWh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ESS는 안정적인 에너지전환에 필수적인 핵심 미래 에너지 사업 분야"라며 "재생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서 역량을 견고하게 갖춰나가는 한편 전 세계의 성공적인 에너지전환에도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