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 ‘성역 없는 국정조사’ 촉구

이태원 참사 유가족 ‘성역 없는 국정조사’ 촉구

투데이코리아 2022-12-14 13:29:12 신고

3줄요약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 대표와 유가족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모습. 사진=투데이코리아DB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 대표와 유가족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모습. 사진=투데이코리아DB
투데이코리아=박용수 기자 |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3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성역 없는 국정조사와 ‘파행 위기에 놓인 국정조사를 조속히 실시하고 참사원인 규명에 나서야 한다’며 대통령의 공식적 사과를 촉구했다.
 
고(故) 이지한 씨 부친이자 협의회 대표인 이종철 씨는 "국정조사는 참사의 구조적 원인을 밝히고 정부가 2차 가해·재발 방지와 안전 대책을 세우는 과정”이라며 "법적, 행정적 책임까지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성역 없이 충분히 조사해야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부검시 마약 검사를 권유하게 된 경위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112 신고체계, 그리고 정부가 유가족끼리 연락하지 못하도록 했는지도 밝혀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고 박가영씨 모친은 "윤석열 대통령은 ‘주어’가 정확히 들어간 사과를 해달라”며 "대통령의 사과는 단순한 사과가 아닌 국민에 대한 위로”라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 참여한 10여 명의 유족은 ‘성역 없는 조사', ‘철저하게 진상규명’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었고, 기자회견 중간중간 눈물을 흘렸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의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는 말과 송언석 의원이 참사 희생자와 마약과의 연관성을 시사한 발언을 두고 비판도 이어졌다.
 
고 이주영 씨 부친인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국민의힘에 공식적으로 면담을 요청한다”며 "공문을 발송할 테니 최근의 막말이 국민의힘의 공식적인 입장인지 전해달라”고 요청했다.
 
협의회는 이날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49재를 맞는 오는 16일 오후 6시 ‘우리를 기억해주세요’라는 이름의 추모제를 이태원역 3번 출구에서 연다고 밝혔다. 추모제에는 사진과 이름을 공개할 의사가 있는 희생자의 시민 분향소를 설치하고 유가족과 시민이 모여 희생자의 넋을 기릴 예정이다.
 
앞서 국회는 지난달 24일 여야합의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45일간 개최하기로 했다. 이어 지난 1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소속 여당 위원이 전원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국정조사 진행이 차질을 빚고 있다.
 
▲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를 향해 국민에게 사과하라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DB
▲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를 향해 국민에게 사과하라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DB
이종철 이태원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위원들은 정부를 견제를 할 수 있는 강력한 국민 대표 기관”이라며 “국민이 부여한 의무를 당리당략에 이용하는 행위는 국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가족뿐만 아니라 자식을 둔 부모 모두 위로가 필요하다. 위로는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라며 "대통령의 사과와 철저한 진상규명, 재발 방지 대책으로 국민을 위로하고 안심시켜달라”고 이같이 덧붙였다.

한편, 유가족들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0일 출범한 이태원 유가족 협의회를 두고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고 발언한 데 따른 유감을 표명했다.

Copyright ⓒ 투데이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