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文 탓하다 민생 퇴행"…문재인 케어·주 52시간제 폐기에 '맹공'

野 "文 탓하다 민생 퇴행"…문재인 케어·주 52시간제 폐기에 '맹공'

이포커스 2022-12-14 15:34:36 신고

3줄요약

세종 현장 최고위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세종=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尹정권의 '전임 정부 지우기'에 멩공을 퍼붓고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문재인 케어'를 사실상 폐기하고 주 52시간제 유연화를 사실상 공언한데 따른 본격적인 반격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4일 세종시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를 통해 건강보험 개혁을 공식화한 것을 두고 "좋은 정책에는 정치적 색깔이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문재인 케어' 폐지를 공식화했는데, 국민의 삶을 조금이라도 낫게 하고 우리 사회를 한 발짝이라도 전진시킬 수 있다면 상대의 정책이라도 빌려 써야 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같은 당 윤영찬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전 정부 탓하다가 민생까지 퇴행시킬 셈인가"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윤 대통령이 의료 남용 등의 문제를 제기한 데 대해서는 "과잉진료나 재정 불안이 존재한다면 정책을 수정·보완하면 될 일"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주52시간제를 업종·기업 특성에 맞게 유연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미래노동시장연구회의 노동시장 개혁 권고안에 윤 대통령이 힘을 실은 것도 비난하고 나섰다.

전임 정부의 주요 노동정책인 주52시간제에 무조건 반기를 드는 것으로 보고, 이 역시 '문재인 정부 흔적 지우기'의 연장선으로 본 것이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는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마저도 '죽도록 일하는' 과거의 노동으로 퇴행시키고 있다"며 "'저녁이 있는 삶'은커녕 '주말도 없는 삶'이 미래의 노동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퇴행적 노동개악을 반드시 저지해 노동자의 삶과 권리를 지키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이 같은 '정책 리셋'이 정치 보복의 일환이라고 보는 분위기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수사 등은 사법적 수단을 통한 보복이고, 문재인 정부의 성과를 뒤집고 나선 것은 정책적 수단을 통한 보복이라는 게 민주당의 시각이다.

전임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한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권의 흔적을 몽땅 지우겠다고 마음먹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은 이어달리기인데, (윤석열 정부는) 그게 아니라고 인식하는 것 같다"며 "경제와 민생을 챙기고 국정을 돌보는 게 우선인데도 윤 대통령은 전임 정부의 정치 보복에 올인하는 형국"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