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과외하며 '입시 실기곡' 넘겨준 연세대 음대 교수 구속

불법 과외하며 '입시 실기곡' 넘겨준 연세대 음대 교수 구속

데일리안 2022-12-18 02:37:00 신고

3줄요약

법원 "증거인멸 우려 있어" 구속영장 발부

실기곡 넘겨받은 입시생 및 브로커는 구속영장 기각

법원 모습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법원 모습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불법 과외를 하며 제자에게 입시 실기곡을 유출한 전 연세대 음대 교수 A씨가 구속됐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박원규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지난 16일 발부했다.

박 부장판사는 A 씨에게 실기곡을 넘겨받은 입시생 B 씨에 대해서는 "주거가 일정하고 전과가 없고, 가족과 유대가 긴밀해 도주 우려가 없으며, 현 단계에서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음악학원을 운영하며 자신이 가르치던 B 씨의 과외 교습을 A 교수에게 부탁한 혐의를 받는 C 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기각됐다. 박 부장판사는 "도주 염려가 없고 증거 인멸 우려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14일 A 씨에 대해 업무방해와 학원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B 씨에게는 업무방해 혐의를, 이들 사이에서 브로커 노릇을 한 C 씨에게는 학원법 위반 혐의를 각각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A 씨는 자신이 가르치던 학생 B 씨에게 2022학년도 연세대 입시 예심의 지정 실기곡 1곡을 미리 알려준 혐의를 받는다.

경기 양평군 자신의 집에서 B 씨에게 피아노 교습을 한 혐의도 있다. 현행 학원법상 대학 교원은 과외 강습을 할 수 없다.

울산에서 음악학원을 운영하는 C 씨는 자신이 가르치던 B씨의 과외 교습을 A 교수에게 부탁한 혐의를 받는다.

이번 의혹은 지난해 음대 지망생들이 모인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처음 불거졌다.

입시생 B 씨는 지난해 8월 헝가리 출신 음악가 프란츠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가운데 한 곡의 특정 부분을 시험곡으로 언급했다.

음대 입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개된 대화 내용에 따르면 B 씨는 "1차곡 하나만 알려준다. 리스트인 것만 말씀드린다. 32분음표 첫 마디부터. 그냥 재밌을 것 같은"이라며 "인맥빨"로 알게 됐다고 했다.

이후 지난해 9월 연세대가 발표한 예심 실기곡 3곡에 실제로 이 곡이 포함되면서 다른 입시생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논란이 일자 연세대 측은 실기곡을 모두 바꾸고 진상조사위원회를 열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A 씨는 논란 이후 연세대에서 퇴직했다.

경찰은 지난 9월 A 교수의 연구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