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진태발 위기' 대응 촉구…"무능정부, 최대 리스크"

이재명, '김진태발 위기' 대응 촉구…"무능정부, 최대 리스크"

더팩트 2022-12-18 12:28:00 신고

3줄요약

'돈맥경화'로 건설사 연쇄도산 현실화 지적
"정부, 금융 참사에 무책임·무관심해 시장 불신 키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진태발 금융위기 사태'로 인한 건설사 위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이 대표. /더팩트 DB

[더팩트|최문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진태발 금융위기 사태'에 따른 건설사 줄도산 위기론에 "소는 잃었지만 외양간이라도 제대로 고쳐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1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김진태발 충격과 정부의 늦장대응이 자금시장에 충격을 가했다"며 "무능한 정부가 최대 리스크가 돼 감당할 수 없는 비용으로 되돌아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지난 11월말 업력 20년이 넘는 경남지역 도급 18위의 동원건설이 부도 처리된 사실을 언급했다. 또한 최근 대구의 한 건설사 대표가 임금을 체불한 채 잠적하는 사건까지 벌어졌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곳곳에서 공사 중단이 벌어지며 수많은 협력사까지 연쇄 자금난에 처해 있다"며 "'김진태발 금융위기'로 돈맥경화가 지속되며 건설사 연쇄도산이 현실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위기가 실물시장으로 옮겨붙어 민생을 위협하고 있으나, 정부가 그에 걸맞은 종합적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연말 추가 금리 인상과 약 34조 원 규모에 달하는 PF대출 만기가 돌아오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연쇄도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어디가 어떻게 무너질지에 대비하여 촘촘하게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금융 참사에도 어느 누구 하나 제대로 사과하지도, 책임지지도 않는 정부 행태가 시장 불신에 기름을 부은 것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며 "집권여당 또한 민생 위기에 맞설 정책 대안은커녕 초부자 감세에만 집착하는 모습으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마지막으로 "이미 경제위기의 경고음이 반복된 지 오래됐다. 더는 사태가 벌어지고 나서야 허둥지둥하는 사후 처방으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은 국민이 주신 권한을 가지고 어떤 역할도 감당할 준비가 돼 있다. 정부는 제발 위기 극복을 위한 의지와 대안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munn09@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