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미국 경제 연착륙 가능할수도…중국 경제가 변수"

"내년 미국 경제 연착륙 가능할수도…중국 경제가 변수"

연합뉴스 2022-12-25 07:05:00 신고

3줄요약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내년 전망…"중국 성장률 6.3%까지도 가능"

미국 연방준비제도 미국 연방준비제도

[촬영 김세진]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 금리 인상 등으로 내년 경기침체 우려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미국 경제가 연착륙에 성공할 수도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이 나왔다.

25일 블룸버그 산하 연구소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의 내년 세계 경제 전망에 따르면 애나 웡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물가상승률이 서서히 하락해 내년 말에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3.5%, 근원 CPI는 3.8%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연준이 기준 금리를 내년 1분기에 5%까지 올리고 연말까지 이 수준을 유지한 뒤 2024년 1분기에 마침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관측했다.

지난 14일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했다. 미국 기준금리는 4.25∼4.50%로 15년 만에 최고 수준이 됐다.

그간 연준의 공격적 기준금리 인상으로 미국 경기후퇴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팽배한 상황이다.

웡 이코노미스트는 경기후퇴가 온다면 내년 3분기가 될 것이며, 내년 2분기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9% 감소하고 실업률은 4.5%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다만 내년 경기후퇴가 정해진 결론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여러 조건이 갖춰진다면 이를 피해 미국 경제가 연착륙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위드 코로나' 과정에서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수요가 감소해 원자재 가격이 내려간다면 미국 물가상승률도 급격히 하락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경우 현재로서는 예상하기 힘든, 내년 연준의 금리 인하 시나리오로 이어질 수 있다.

경기후퇴 자체가 변수가 될 수도 있다.

경기후퇴 정도가 너무 심하면 연준이 대내외 압박에 못 이겨 결국 금리를 인하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중국의 '제로 코로나' 중단이 내년 중국 경제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미지수인 상황에서 BI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이 내년 중반까지 완료된다면 5%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월가 투자은행(IB) JP모건체이스는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을 4%로 예상하면서 만약 위드 코로나가 잘 준비된 상태에서 질서 있게 이뤄진다면 최고 5.3% 성장도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영국 IB 바클리스를 포함한 많은 금융기관은 중국의 내년 성장률이 4%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등 여러 관측이 나오고 있다.

창 수 블룸버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내년 3분기까지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이 이뤄지면 중국 경제 성장률이 5.1%, 1분기까지 이 목표가 달성되면 6.3%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중국의 높은 경제 성장률은 미국 등 다른 국가에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창 수 이코노미스트는 "전 세계 국가들에 중국의 높은 성장률은 원자재 가격을 높이면서 (호재와 악재가 뒤섞인) '혼합된 축복'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dyl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