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새 공항으로 오세요"…멕시코 대통령 요청 왜?

"바이든, 새 공항으로 오세요"…멕시코 대통령 요청 왜?

연합뉴스 2022-12-29 05:16:59 신고

3줄요약

다음 달 정상회담 기회 삼아 '신공항 논란 잠재우기' 모색

멕시코 펠리페 앙헬레스 국제공항 멕시코 펠리페 앙헬레스 국제공항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다음 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멕시코시티에서 정상회담을 할 예정인 멕시코 대통령이 양국을 향해 적극적인 '신공항 홍보'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정례 기자회견에서 "우정과 외교를 위해 펠리페 앙헬레스 국제공항을 이용할 것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지난 3월 개항한 펠리페 앙헬레스 국제공항은 멕시코시티 북동쪽 멕시코주 숨팡고에 있다.

멕시코시티 내 베니토 후아레스 국제공항 수요 분산을 위해 마련된 이 공항은 그러나 건설사업 추진 과정에 많은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2018년 취임 직후 멕시코시티 동쪽 텍스코코에서 3분의 1 정도 진행된 신공항 건설사업을 뒤엎고, 국민투표를 거쳐 현재 장소에서 첫 삽을 떴다. '텍스코코 공항 건설이 부패로 얼룩졌다'는 이유에서다.

이 결정은 투자자 반발과 페소화 가치 하락 등으로 이어지면서 지금까지도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여기에 더해 멕시코시티 중심부와 다소 거리가 멀어 항공기 취항이나 이용자 규모 면에서 성장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트뤼도 총리의 경우 (신공항으로) 착륙할 것이 확실하다"며 주멕시코 미국대사관도 이를 참고해 줄 것을 기대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는 정치적 사안"이라며, 이번 회담을 기화로 신공항 관련 논란과 자신에 대한 비판을 잠재우겠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피력했다.

멕시코 대통령의 이 같은 바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달 초에도 그는 기자회견에서 "(미국 1호기) 규모를 고려할 때 펠리페 앙헬레스 국제공항 이용이 더 적절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내년 1월 9∼10일 열릴 예정인 3국 정상회의에서는 이민 정책, 기후변화, 북미 경쟁력 강화, 보건과 안보 등이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walde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