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 中경제 재개 낙관론 위축에 반락

[뉴욕유가] 中경제 재개 낙관론 위축에 반락

연합뉴스 2022-12-29 05:38:51 신고

3줄요약

(뉴욕=연합뉴스) 정선영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하락했다.

연말까지 2거래일만 남은 시점인 만큼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뚜렷한 추세는 없는 상태다.

유가는 내년초 중국의 해외여행 재개에 따른 영향을 저울질하면서 오르내렸다.

28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내년 2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0.57달러(0.72%) 하락한 배럴당 78.96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유가는 올해 들어서는 3.75달러(4.99%) 올랐다.

12월 유가는 월간 기준으로는 1.97% 하락했다.

이날 유가는 소폭 하락했다.

중국이 내년 1월부터 해외 여행을 위한 코로나19 검역을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원유 수요가 급증할 수 있다는 낙관론이 일었으나 하루 만에 다시 위축됐다.

중국에서 여전히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검역 완화 조치가 오히려 대규모 감염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내년 1월에 당장 해외여행을 개방하더라도 실질적인 원유 수요 증가세로 이어지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아울러 중국발 입국자 수 증가로 인한 방역 우려가 커지면서 일본, 인도에 이어 미국도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중국 수요 회복에 따른 유가 상승세는 힘을 받지 못했다.

XM의 라피 보야지안 리드 애널리스트는 "달러 강세와 중국의 검역 규정 폐지에 따른 수요 증가세가 얼마나 빠를지에 대한 의구심은 기타 원자재에 부담이 됐다"며 "코로나19 감염이 여전히 매우 높아 중국에서 완전히 수요가 회복되려면 몇 주가 걸릴 수 있고, 투자자들이 전망을 재평가하면서 유가가 하락했다"고 말했다.

유가 상한제를 도입한 나라들에 대한 러시아의 원유 수출 금지 여파도 크게 가라앉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일 특별한 면제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가격 상한제를 도입한 국가들에 석유 수출을 금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원유 공급 우려를 불러일으켰지만 실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아울러 겨울 북미 날씨 이슈로 미국 걸프 연안의 정유 공장에서 정전이 일어나면서 생산이 일부 중단된 점은 하루만에 해소되면서 유가 영향이 줄었다.

보야지안 애널리스트는 "러시아가 훨씬 더 강력한 규제를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다"며 "서방의 유가 상한제에 대한 러시아의 대응은 직간접적으로 상한선을 지키는 구매자에 대한 판매를 거부하는데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 석유가 이미 60달러보다 낮게 팔리고 있어 사실상 공급 제약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10월 러시아 노보로시스크 항구. 연합뉴스 자료 사진

2022년 10월 러시아 노보로시스크 항구. 연합뉴스 자료 사진

syju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