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도성훈 인천교육감 "교육부에 교원 수 증원 요구"

[신년인터뷰] 도성훈 인천교육감 "교육부에 교원 수 증원 요구"

연합뉴스 2022-12-29 07:00:24 신고

3줄요약

"400억 미만 학교 신설 승인 권한, 교육감에 이양해야"

기초학력 강화에 방점…"용역 후 청사 증·개축 추진"

인터뷰하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인터뷰하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촬영 최은지]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교육부에 교원 수 증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도 교육감은 29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인천은 새해 교사 정원이 500명 넘게 부족해진다. 학생과 학급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신도시 개발로 신설 학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다음은 도 교육감과 일문일답.

-- 새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 코로나19 교육결손 회복을 위해 기초학력과 학습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7대 역점 사업을 추진하겠다. 진단에서 평가까지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기초학력 보장, 디지털·생태 문해력 함양, 체험교육 중심의 수학 교육 내실화, 1인 1 예술·체육 교육 등이다. 또 부족했던 진로 교육 지원도 강화하겠다. 온라인은 사이버진로교육원, 오프라인은 학생미래수퍼비전센터가 중심이 돼 1만명의 진로멘토단이 학생들의 진로 조기 설계를 돕게 된다.

-- 교원 감축 계획에 대해 교원단체 등 일각의 우려가 크다. 시교육청의 대안은.

▲ 교육부의 정원 감축 논리는 '교사 1인당 학생 수'만 기준으로 삼는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니 교사도 줄이라는 단순한 논리다. 내년에 인천은 교사 정원이 500여명 부족해지는 데다 신도시 개발로 신설 학교도 늘어난다. 교원이 줄면 기초학력 보장, 인공지능(AI) 인재 양성, 고교학점제 등 정부 요구도 반영하기 어렵다. 앞으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의견을 모으고 국회·지자체와 협력해 교육부에 교원 수 증원을 지속해서 요청하겠다. 미래교육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기준 적용, 학교·지역별 교육 여건 반영, 한시적 정원외 기간제 인원 확대를 요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지원단 역할을 강화해 교사들의 업무 경감도 돕겠다.

인천교육청 인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중구 원도심 송도중 이전 계획이 계속 거론되고 있다. 원도심은 학생 유출, 신도시는 과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뚜렷한 방안이 있는지.

▲ 지난 10월 교육부에 400억원 미만 학교 신설 승인 권한을 교육감에게 이양토록 건의했다. 이것만 돼도 10개교 정도는 빠르게 신설이 가능하다. 그동안 학생 유발률 예측의 부정확성, 입주와 개교 시기의 불일치를 개선해 학교 적기 신설에 최선을 다했다. 그런데도 여전히 과밀 해소는 난제다. 만약 400억 미만 학교 신설 승인권이 교육감에게 이양된다면 원거리 통학 문제와 과밀학급 불편이 어느 정도 해소되리라 기대한다. 내년부터는 과밀로 통학 불편을 겪는 시범지역 5곳을 선정해 통학버스인 가칭 학생성공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균형발전교 예산 48억원으로는 원도심 학교를 지원한다.

-- 교육청 청사 재건축과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이 궁금하다.

▲ 시교육청 청사는 1983년 신축돼 40년 된 노후 건축물이다. 별관·자료관·정보센터 등이 증축됐지만 개청 당시 150여명이던 직원이 640여명으로 늘어 협의 공간과 직원 복지 공간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청사 개축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밀 안전점검 용역을 시작했고 청사 증·개축 타당성 평가용역도 진행 중이다. 평가용역에서는 2023년 6월까지 청사 증·개축 취지에 맞는 시설 기본계획, 공간 구성 방안, 예산 분석 등 방향성을 제시하게 된다. 그 결과에 따라 청사 개축이나 유휴공간을 활용한 증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 중앙투자심사에 올릴 계획도 있다.

-- 잇따르는 교권 침해 예방책은.

▲ 교권 침해를 해결할 단 하나의 해법은 없다.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선행해야 한다. 인천에서는 학교구성원 인권증진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교권 침해 관련 토론회를 2차례 열었다. 학생 자치와 학부모 참여를 통해 자율적인 학교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고 함께 제시된 교육활동 보호정책 협의체는 구성을 마쳤다. 교육 활동 침해를 겪은 교원은 교원돋움터에서 원스톱으로 법률·상담·의료 지원을 받도록 돕고 있다.

인터뷰하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인터뷰하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촬영 최은지]

chams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