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신규 고용, 최적 수준 3.6% 밑돌아…미스매치 심화"

"최근 5년간 신규 고용, 최적 수준 3.6% 밑돌아…미스매치 심화"

연합뉴스 2022-12-29 10:00:27 신고

3줄요약

조세연 "임금·근로조건 개선하고 구인·구직자 정보 비대칭 해소해야"

면접 기다리는 구직자들 면접 기다리는 구직자들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27일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호텔에서 열린 '2022 원자력생태계 지원사업 잡-테크 페어(JOB-TECH FAIR 2022)'에서 참석자들이 원자력 방사선 일자리박람회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2022.12.27 mjkang@yna.co.kr

(세종=연합뉴스) 곽민서 기자 = 최근 5년간 구인·구직이 어려워지면서 실질적인 신규 고용 수준이 낮아졌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29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발간한 재정포럼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산업별 실업자 수와 빈 일자리 수를 바탕으로 산출한 월별 산업 미스매치 지수 평균은 0.036이었다.

이는 분석 기간 실제 신규 고용 수준이 최적 수준 대비 3.6% 낮았다는 의미로, 2009∼2017년 평균치(2.2%)와 비교하면 최적 수준과의 차이는 더욱 벌어졌다.

산업 미스매치란 임금이나 근로 조건의 차이 등에 따라 구직자의 산업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발생하는 노동시장 내 불일치 현상을 뜻한다.

최근 취업자 수가 늘면서 양적으로는 고용 여건이 개선됐지만, 질적 측면에서는 구직자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기업 역시 구인에 어려움을 겪는 등 여건이 한층 악화했다고도 볼 수 있다.

조세연은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5년간 우리나라 산업 미스매치 정도가 심화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특히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산업 미스매치는 이전보다 더욱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빈 일자리 수 대비 구직자 수가 적은 산업을 중심으로 임금 및 근로 조건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구인·구직자 간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한 고용지원 서비스를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mskwa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