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밸브, 농식품부 A-벤처스로 선정

어밸브, 농식품부 A-벤처스로 선정

데일리안 2022-12-29 11:01:00 신고

3줄요약

지능형농장에 AI 소프트웨어 접목

최적 작물 재배 시스템 개발

어밸브에서 개발 중인 지능형농장 시스템. ⓒ농림축산식품부 어밸브에서 개발 중인 지능형농장 시스템.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이달의 A-벤처스 제44호 업체로 주식회사 어밸브(대표 박규태‧이원준, 이하 어밸브)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어밸브는 지능형농장(스마트팜)에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접목해 작물 생육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판매하는 새싹기업이다. 창업 이후 3년간 버터헤드레터스, 로메인 등 32종 잎채소와 바질, 로즈메리 등 27종 허브류, 새싹삼, 대마(HEMP) 등 특용작물을 재배하며 1억 개 이상 작물 생육데이터를 수집・분석했다.

이를 토대로 데이터에 기반한 재배 방법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숙련된 농업인을 대체할 수 있는 인공지능 재배모델을 개발하고 관련 특허도 취득했다.

또 마커 기반 경로 자율 주행과 각종 드론 제어기술을 접목한 관찰용 드론 및 3차원 심층 학습(딥러닝) 이미지 분석 기술 개발로 재배 관리 신뢰성을 확보하는 등 작물 생육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어밸브는 이러한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농식품부 등 12개 정부 부처가 분야별 혁신성장기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되는 겹경사도 누렸다. 여러 창업 투자 기업으로부터 투자 유치도 활발하다.

아울러 안동 대마(HEMP) 지능형농장 컨테이너, 김제 화훼 지능형농장, 안양 잎채소 식물공장 등 고부가가치 작물 지능형농장을 확산 중이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한 판로를 확보하고 캐나다, 호주 관련 기업과도 양해각서(MOU)를 맺으며 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도 다지고 있다.

어밸브 박규태・이원준 대표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기술을 통해 고부가가치 작물의 생산성과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꾸준히 기술을 연구하고 고도화해 지능형농장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