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이태원 참사 당시 마약 수사 활동 전혀 없었다"

대검 "이태원 참사 당시 마약 수사 활동 전혀 없었다"

연합뉴스 2022-12-29 12:01:10 신고

3줄요약

국조특위 기관 보고…"부검은 유족 요청 3명만"

김보성 대검찰청마약조직범죄과장, 국조특위 기관보고 김보성 대검찰청마약조직범죄과장, 국조특위 기관보고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김보성 대검찰청마약조직범죄과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진상규명과재발방지를위한국정조사특별위원회 서울시, 대검, 용산구청 등 기관보고에서 기관보고를 하고 있다. 2022.12.29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대검찰청이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현장 일대에서 마약 관련 수사 활동을 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보성 대검 마약조직범죄과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전체회의 기관 보고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참사와 관련해 마약과 관련된 별도의 지침을 일선 검찰청에 전달한 사실이 없다"며 "경찰을 상대로 마약범죄 수사를 요청하거나 그에 관해 협의한 바도 없다"고 했다.

앞서 야권은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 중인 마약 단속과 이태원 참사 간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는데, 이를 반박한 것이다.

김 과장은 참사 직후 대검에 사고대책본부, 서울서부지검에 종합대응반을 각각 설치해 희생자 검시와 유족 인도, 경찰 신청 영장에 대한 검토 등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있었던 희생자 부검은 유족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전국 19개 검찰청 소속 검사 99명이 신속하게 희생자 158명을 직접 검시해 유족에게 인도했고, 부검은 유족이 요청한 3명만 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추후 검찰은 경찰에서 송치된 참사 사건을 증거와 법리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과장은 기관 증인으로 함께 채택된 신봉수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코로나19 확진으로 참석하지 못해 대신 기관 보고에 나섰다.

2vs2@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