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사실 아냐…강한 유감"

軍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사실 아냐…강한 유감"

이데일리 2022-12-29 12:05:36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지난 26일 서울 상공을 휘젓고 다닌 북한 무인기가 대통령실 일대 상공에 설정된 `비행금지구역`을 침범했다는 야당 의원 주장에 대해 군 당국이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했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적 무인기 식별경로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취재진 공지를 통해 “적 무인기는 비행금지구역(P-73)을 침범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린다”고 발표했다. P-73란, 국방부 청사를 중심으로 반경 3.7㎞의 구역으로 대통령실 일대 상공 등이 포함된다.

앞서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어제 합참에서 보고한 비행궤적을 보니까 은평구, 종로, 동대문구, 광진구, 남산 일대까지 왔다 간 것 같다”며 “용산으로부터 반경 3.7㎞가 비행금지구역인데 그 안을 통과했을 확률이 높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출신이다.

이에 대해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또한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무인기가 비행금지구역을 침범했다는 이야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적 무인기는 비행금지구역 P-73을 통과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사실이 아닌 근거 없는 이야기에 대해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 당국은 이날 오후 합동참모본부 주관, 육군 지상작전사령부·공군작전사령부·육군 항공사령부가 참가한 가운데 북한 소형 무인기 대응상황을 가정한 실전적인 합동 방공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