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작성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유언 공개…내용은?

2006년 작성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유언 공개…내용은?

이포커스 2023-01-02 15:03:28 신고

3줄요약
[연합뉴스]

지난달 31일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이 전 세계 가톨릭 신자들에게 마지막 메시지를 전했다.

교황청 공보실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선종을 발표한 지 10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그의 영적 유언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영적 유언은 베네딕토 16세가 즉위 후 1년 뒤인 2006년 8월 29일 독일어로 작성한 것으로, 2페이지 분량이다.

전임자인 요한 바오로 2세와 달리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유언에서 장례 절차나 시신이 안치될 장소에 대해 어떤 지시도 내리지 않았다.

그의 재산과 소지품을 어떻게 처분할지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먼저 "어떤 식으로든 내가 잘못한 모든 사람에게 온 마음을 다해 용서를 구한다"며 "인생의 늦은 시기에 내가 살아온 수십 년을 되돌아보면 감사해야 할 이유가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된다"고 적었다.

그는 "먼저, 내게 생명을 주시고 혼란의 여러 순간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나를 인도해주신 하느님에게 감사드린다"며 "하느님은 내가 미끄러지기 시작할 때마다 항상 나를 일으켜주고 얼굴을 들어 다시 비춰주신다"고 말했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돌아보면 어둡고 지치는 이 길이 나의 구원을 위한 것이었다는 걸 보고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신자들을 향해서는 "믿음 안에 굳건히 서라"며 "자신을 혼란 빠뜨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는 진정한 길이며, 진리이며, 생명이며, 교회는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고 참으로 그분의 몸"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나의 모든 죄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 나를 영생의 거처로 받아주실 수 있도록 나를 위해 기도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베네딕토 16세는 2005년 4월 요한 바오로 2세에 이어 제265대 교황직에 올랐으나 8년 만인 2013년 2월 건강 문제로 스스로 교황직에서 물러난 뒤 그동안 '명예 교황'으로 지내왔다.

Copyright ⓒ 이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