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노무현 이어 文찾은 이재명…`플랜B` 물색 비명계(종합)

김대중·노무현 이어 文찾은 이재명…`플랜B` 물색 비명계(종합)

이데일리 2023-01-02 16:48:3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상원, 양산=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며 ‘당내 결속’에 나섰다. 윤석열 검찰의 칼날이 자신과 전 정권을 정조준했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문계 포용을 통한 당내 입지 확장을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다만 당내에선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으로 새로운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4개월만 文 예방한 李…당내 결속 노려

이 대표는 이날 정오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1시간 40여 분 동안 오찬과 함께 환담했다.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은 이 대표의 당 대표 당선 직후인 8월 말에 이어 4개월여 만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지도부에게 “민생 경제가 참 어려운데 이 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이 민생 경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고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또 “어렵게 이룬 민주주의가 절대 후퇴해서는 안 된다는 (문 전 대통령의) 말도 있었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공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대표의 윤석열 검찰의 수사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새해 첫날 일정으로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일정을 소화했다. 연일 이 대표가 전직 민주당 출신 대통령에 총력을 쏟는 데에는 ‘당내 여론 다지기’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상황에서 민주당의 적통 이미지를 구축해 ‘흔들리는 리더십’을 잡아 공고히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친명계 의원은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갖추는 인사 차원의 방문”이라면서도 “문 전 대통령과 ‘민주주의가 절대 후퇴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를 나눈 것으로 보아 검찰 대응에 민주당이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선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며 당내 입지를 넓히려는 이 대표의 행보도 마땅치 않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떠넘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비명계 의원은 “(문 전 대통령과) 나눠서 부담을 지우면 안 된다”며 “다급한 것은 이 대표 쪽이다. 문 전 대통령과 함께 ‘사법 리스크’를 엮는 것은 ‘너도나도 같이 죽자’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비명계` 결집…김경수 역할론엔 당내서도 이견

이 대표의 행보에도 비명계를 중심으로 한 ‘이재명 체제’의 비토는 물밑에서부터 커지고 있다. 최근 당내 비명계 의원으로 모인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가 ‘2023 민주당의 길 연속토론회’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비명계 모임의 활성화를 알렸다.

이러한 이유로 토론회에서는 ‘소신파’인 이탄희 의원을 비롯한 계파색이 옅은 무(無)계파 의원 위주로 영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 비명계 의원은 “‘조직’과는 성격이 조금 멀다. 대선에 대한 반성을 넘어 총선 승리를 향한 방안을 착수하기 위한 토론회에 성격이 가깝다”며 “정쟁보다도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뜻이 있는 분들 위주로 영입을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향후 민주당의 방향성을 논의할 것이기에 ‘이재명 체제’의 문제점도 다루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의 주축이었던 김종민을 포함한 김영배·이원욱·조응천 의원 등이 포함된 상태다.

친문(親문재인)계 의원을 중심으로 한 싱크탱크인 ‘민주주의 4.0 연구원’도 재정비를 마치고 지난달 활동을 재개했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망이 좁혀지면서 당 내홍이 격화할 것을 우려해 단결하는 모양새로 풀이된다.

다만 비명계의 목소리가 하나로 모이지는 않는 모양새다. 김 전 지사의 역할이 뚜렷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한 친문계 의원은 “김 전 지사가 민주당의 계보와 적통이라는 상징성을 가진 인사는 맞다. 분명 당에서 언젠가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라 본다”면서도 “현재 상황에서 재기가 가능할지는 확언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경남 창원 버스텀이노르 카페에서 열린 청년 정책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질문을 들으며 미소를 짓고 있다.(사진=뉴스1)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