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北, 민생 외면 연초부터 잘못된 길을 고집하고 있어"(종합)

권영세 "北, 민생 외면 연초부터 잘못된 길을 고집하고 있어"(종합)

연합뉴스 2023-01-02 16:55:51 신고

3줄요약

통일부 시무식 신년사…"北 무엇을 위한 위협인지 다시 생각해야"

"올해 실질적인 남북관계 전환·통일 준비 성과 이뤄야"

권영세 통일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통일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일 "북한 정권은 연초부터 북한 주민의 어려운 민생을 외면한 채 같은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며 대량살상무기의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하는 등 잘못된 길을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진행된 통일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북한은 무엇을 위해 새해부터 이러한 위협을 하고 있는지 다시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권 장관은 이어 "우리는 우리 앞에 놓인 무한 경쟁의 시대에 우리 자원과 힘을 오로지 우리 국민들의 삶을 위해 사용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누구를 적대시하는 데에 쓸 의사도 관심도 없지만 우리 국민의 안위에 대한 도발에는 강하고 빈틈없이 대비하고 대응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스스로 만든 위협을 스스로 이기겠다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 봐야 할 것"이라며 "그 과정과 그 끝에는 소모와 낭비로 더 어려워진 북한 주민들의 민생만 남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권 장관은 "2023년 새해에는 북한이 그간의 잘못된 선택에서 돌이키기를 바란다"며 "한반도의 진정한 '비핵 평화 번영'의 길로 나아가는 길에 동참하기를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통일부 직원들에게 "지난 한 해가 우리의 노력이 변화의 기반을 다진 것이라면 이를 토대로 올해는 실질적인 남북 관계 전환과 통일 준비의 성과를 이루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한반도 정세가 매우 유동적이고 불확실하다"며 "통일부의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로 우리가 주체가 돼 남북관계 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권 장관은 "앞으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를 상정해 기회는 극대화하고, 위기는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철저하게 준비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한편 권 장관은 "매년 우리 (통일)부의 자체 청렴도가 낮게 나온다"고 지적하며 "상호존중과 신뢰의 직장문화 정착에도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시무식에서는 모범공무원증 수여를 비롯해 2022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부서 표창, 2022년 업무유공자 장관 표창 등도 진행됐다.

js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