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쌍쉐, 2023년 재도약 성공할까…'車 한파'에 저금리 프로모션 승부수

​르쌍쉐, 2023년 재도약 성공할까…'車 한파'에 저금리 프로모션 승부수

아주경제 2023-01-02 19:01:54 신고

쌍용자동차 '토레스' [사진=쌍용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 한국GM(쉐보레) 등 일명 ‘르쌍쉐’로 통하는 국내 완성차 3사가 재도약 갈림길에 섰다. 내수 시장은 고금리 여파로 자동차 할부금리가 10% 이상 치솟으면서 소비심리가 크게 얼어붙었고, 미국과 유럽 등 수출 핵심 국가들은 경기침체를 예고하고 있다. 르쌍쉐는 새해를 재도약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지만 위기 탈출구를 마련하지 못한다면 혹독한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국내 완성차 5사의 내수 점유율 중 르쌍쉐는 12%를 기록하고 있다. 쌍용차가 5.1%(6만3146대), 르노코리아차는 4%(4만9378대), 한국GM 2.9%(3만5397대) 비중이다.

반면 같은 기간 현대차‧기아의 합산 점유율은 88.1%로 역대최대치를 기록해 르쌍쉐의 부진을 대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점유율은 2019년 82.3%, 2020년 83.4%, 2021년 88%로 매년 증가 추세다. 지난해 쌍용차 신차인 ‘토레스’ 돌풍이 없었다면 르쌍쉐 점유율이 더 떨어졌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다행히 쌍용차와 한국GM은 올해 신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쌍용차는 인기 모델인 토레스의 전기차 버전과 함께 지난해 배터리 수급 문제로 생산을 일시 중단한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다시 생산한다.

한국GM은 CUV(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 신차가 출격 대기 중이다. 창원공장에서 생산될 CUV 신차는 앞서 미국 시장에서 2세대 ‘트랙스’ 모델로, 중국 시장에서는 ‘시커’라는 이름으로 선공개됐다. 빠르면 이달부터 생산에 들어가 주요국 수출에 들어갈 예정이며, 기존 ‘트레일블레이저’보다 크기가 더 커지고 디자인 측면에서 대대적 변화가 이뤄졌다. 여기에 미국 GM 본사로부터 다양한 모델을 국내로 들여오는 멀티 브랜드 전략을 본격화한다.

르노코리아차는 당장 신차 출시 계획이 없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소형 SUV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가장 최근에 나온 신차다. 올해는 건너뛰고 2024년 중국 지리차와 협력해 하이브리드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에서는 르쌍쉐의 신차 모델이 현대차‧기아보다 적기 때문에 신차 효과를 높이려면 적극적인 틈새전략이 불가피하다는 진단이다. 르쌍쉐는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출고지연을 역이용한 빠른 출고로 판매량 확대를 꾀한 바 있다. 다만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크게 해소되면서 이러한 전략은 올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이에 르쌍쉐 모두 10% 이상 치솟은 자동차 할부금리를 출구전략으로 삼고 있다. 지난달 쌍용차는 인기모델 토레스를 최저 5.9% 할부금리로 구매 가능한 파격 할인가를 제시했다. 한국GM은 이보다 더 나가 ‘말리부’ 2.8%, ‘트래버스’ 2.9%, 트레일블레이저 4.4% 등 36개월 할부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르노코리아 역시 4.9~6.9% 할부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수출선 다변화도 제시된다. 기존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유럽을 탈피해 중동과 인도, 동남아시아, 남미 등 신흥시장 개척에도 집중해야 한다는 진단이다. 쌍용차의 경우 칠레 등 남미 시장에 토레스 수출에 나서고 있으며,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10월 루카 데 메오 르노그룹 회장이 방한해 한국의 수출 기지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저금리 프로모션은 장기적으로 수익성 악화가 뒤따라 향후 금리 추이를 지켜보며 탄력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그동안 르쌍쉐의 판매량 고전은 신차 부재가 가장 큰 이유였던 만큼, 올해는 일부 신차의 출시가 예고돼있어 효과적인 판매전략을 편다면 기대 이상의 선전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사진=한국GM]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