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곳곳 '꽁꽁', 고령자 낙상사고 주의… '보폭 줄이고 천천히 이동'

도로 곳곳 '꽁꽁', 고령자 낙상사고 주의… '보폭 줄이고 천천히 이동'

머니S 2023-01-02 19:24:00 신고

3줄요약
지난해 말에 이어 연초까지 어이지는 한파에 도로 곳곳이 꽁꽁 얼었다. 이에 노인들의 낙상사고 위험도 커져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2018~2021년 소비자 위해 감시 시스템에 접수된 고령자 안전사고를 분석한 결과 노인의 욕실과 계단 등 집 안 낙상사고가 62.7%를 차지했다.

보도 곳곳이 얼어 미끄러운 요즘 뼈가 약해지고 근육량이 감소하는 노년층은 낙상사고로 인한 골절 등 피해가 커질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선 근력을 키우기 위해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 등으로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 낙상사고 발생 시 생기는 뼈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신발은 굽이 낮은 것으로, 밑창은 너무 닳지 않은 것으로 신었는지 점검하고 그늘진 곳보다 햇볕이 드는 쪽으로 걷는 것이 좋다. 또 평소 보폭보다 10~20% 작게 걷고 무릎을 살짝 굽혀 천천히 걷는 게 안전하다. 걸을 땐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지팡이나 등산용 스틱으로 몸을 지탱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넘어졌을 시 당황하지 말고 다친 곳은 없는지 살펴야 한다. 이후 옆으로 몸을 돌려 무릎을 꿇은 후 두 손으로 땅을 짚고 천천히 일어나야 한다. 일어날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골절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통증이 없는 자세로 119에 연락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