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위축에…강남3구·용산 뺀 서울 전지역 규제 푼다

부동산 시장 위축에…강남3구·용산 뺀 서울 전지역 규제 푼다

아이뉴스24 2023-01-02 19:24:54 신고

3줄요약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부동산 시장 위축에 강남3구·용산 빼고 서울 전지역 부동산 규제 푼다

정부가 이달 열리는 주거정책심의원회에서 규제지역을 대거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2일 정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중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주정심)를 개최해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 해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 전체와 과천, 성남(분당·수정구), 하남, 광명시 등 경기 4개 시가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로 남아 있다. 서울 용산, 성동, 노원, 마포, 양천, 강서, 영등포, 서초, 강남, 송파, 강동, 종로, 중구, 동대문, 동작구 등 15곳은 투기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전국적으로 미분양이 급격히 늘어나고 청약경쟁률이 떨어지는 등 시장 위축이 뚜렷한 만큼 이번 주정심에서 규제지역이 대거 풀릴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구체적으로 고가주택 밀집 지역인 서울 강남구·서초구·송파구 등 강남 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규제에서 해제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 세제·대출·청약 등의 각종 규제에서 한층 자유로워진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중과가 배제되는 등 세금 부담이 줄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대출 규제가 완화된다.

한편 서울과 수도권 지역이 규제지역에서 해제된다 해도 거래가 살아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앞서 규제가 해제된 인천, 세종 등 대부분의 지역이 여전히 거래 침체와 집값 하락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