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산업부 장관 "바이오경제 2.0 로드맵 수립…바이오제조 등 중점 육성"

이창양 산업부 장관 "바이오경제 2.0 로드맵 수립…바이오제조 등 중점 육성"

데일리안 2023-01-03 14:02:00 신고

3줄요약

LG화학 오송공장 현장 점검

업계, 친환경 제품 시장 확대 건의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뉴시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뉴시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일 "바이오데이터, 바이오소재, 바이오에너지, 바이오제조 등 4대 분야를 중점 육성할 '바이오경제 2.0 로드맵(가칭)'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충북 청주시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오송공장을 방문해 "앞으로는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분야 초격차 지속 확보 등 바이오의약품 육성과 함께 바이오를 산업 전반의 혁신과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바이오경제 2.0'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미국, 중국 등은 바이오기술의 활용 영역을 의약품 중심에서 산업 전반의 혁신과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기술로 인식하고 본격적인 활용‧확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제조업, 에너지 등에서 탄소기반 원료·연료를 바이오 기반으로 대체함으로써 산업과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동력으로서 바이오산업을 육성할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지난난 달 27일 열린 '2023년 산업부 업무보고'를 통해 바이오산업의 육성을 위한 '바이오경제 2.0'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

'바이오경제 2.0'은 100만명 규모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해 의료, 금융 등 다양한 데이터와 연계하고 첨단 바이오 신소재 개발, 바이오 파운드리 구축 등을 통해 R&D와 테스트베드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 바이오 에너지 기술개발과 바이오 항공유 및 선박유 실증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손지웅 LG화학 사장은 이 자리에서 바이오의약품 자국화 투자 강화, 안정적인 원부자재 공급망 확보, 바이오플라스틱, 바이오연료 등 친환경 제품 시장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 장관은 "LG화학의 건의를 포함해 바이오 업계와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겠다"며 "올해 대내외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으나 우리 바이오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