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뭐라도 토 다는 분들은"…조응천, `중대선거구제` 반대 여론 직격

"지금 뭐라도 토 다는 분들은"…조응천, `중대선거구제` 반대 여론 직격

이데일리 2023-01-05 09:59:1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중대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지금 뭐라도 토를 다는 분들은 기득권을 놓기 싫은 분들이다. (기득권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뉴스1)
조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지금 여의도 정치가 어떻다고 보나. 이대로 가면 안 된다.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선거제는 다양한 국민의 이해를 잘 대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돼야 하는데 소선거구제는 전부 아니면 전무로 가다 보니 선거가 너무 치열해지고 진영이 양극화되고 갈등이 깊어졌다”며 중대선거구제로의 개편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조 의원은 “바꿔야 하는데, ‘바꿔야 된다’고 평소에 이야기 하다가 바꾸자고 그러면 다들 갸우뚱거리고 미적미적 거린다”며 “왜 그러나, 기득권 때문이다. 내가 한 번 더 하는 것, 그것보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비전, 족쇄를 풀고 한 단계 더 뛰어 넘어가야 우리 나라의 앞날이 보장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대선거구제를 해서 비토크라시(vetocracy, 극단적 파당 정치)를 깨야 한다. 지금과 같은 적대적 공생관계로는 한 발자국도 못 나간다”고 했다.

이 같은 조 의원의 발언은 여야 양측 모두에서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부정적인 언급이 되고 있는 것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단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전날 “제 3의 선택이 가능한 정치시스템이 바람직하다는 말을 (대선 당시) 말했었지만, 그 방식이 중대선거구제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례대표를 강화하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고, 박홍근 원내대표도 “중대선거구제를 주장하는 의원들이 있지만, 소위 중진 의원들 중심의 기득권을 고착화하는 그런 단점도 있다”며 다소 선을 긋는 발언을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전날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만난 후 “워낙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지역구에 따라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의견을 모으기가 대단히 어렵겠구나 느꼈다”고 말했다. 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이양수 의원은 “시범 실시를 한다 하더라도 5년 뒤 차차기 선거(총선)부터 적용한다고 하면 아무래도 저항이 덜 할 수는 있다”며 일단 미루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