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문 전 대통령, 한 번도 저를 편하게 대해준 적 없다"

탁현민 "문 전 대통령, 한 번도 저를 편하게 대해준 적 없다"

프레시안 2023-01-08 01:15:43 신고

3줄요약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두고 5년간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한 번도 자신을 편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6일 탁 전 비서관은 출판사 메디치미디어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책 <미스터 프레지던트> 출간 기념 인터뷰에서 "문 전 대통령은 한 번도 저를 편하게 해준 적이 없다"며 "대통령을 안지 12년이 넘어가고, 꽤 많은 시간 같이 일했다. 그 정도 되면 단둘이 있을 때 편하게 하세요 이런 말을 할 법한데 한 번도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심지어는 저한테 반말도 잘 안 쓰신다"며 "저는 그게 되게 이상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걸 오랫동안 생각했는데, 일을 그만두고 이 책을 쓰면서 알 것 같았다"며 "인간적으로 개인적인 인연이 충분히 있지만 청와대에 있을 때만큼은 저를 대통령과 의전비서관으로만 생각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무리 자신이 높은 지위에 있어도 개인적인 유대감을 강조하려고 하는 게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속성"이라며 "그런데 단 둘이 있어도 본인은 대통령이고 나는 의전비서관(이었다). 그 안에서 모든 이야기가 오가야 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일화가 문 전 대통령이라는 사람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탁 전 비서관의 이번 책은 1부 '1825일, 1195개의 대통령 일정', 2부 '대한민국 국가 기념식', 3부 '평화, 먼 길을 간다', 4부 '대통령 순방 수행기'로 나뉜다. <미스터 프레지던트>는 오는 9일부터 인터넷 예약판매를 시작하며 18일 출간될 예정이다.

ⓒ탁현민 페이스북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