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의 무한 뒤끝…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앤트그룹 지배권 포기

시진핑의 무한 뒤끝…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앤트그룹 지배권 포기

머니S 2023-01-08 05:01:00 신고

3줄요약

시진핑 주석에게 단단히 찍힌 마윈이 결국 앤트그룹 지배권을 포기했다.

알리바바의 핀테크 자회사 앤트그룹은 지난 7일 "창립자 마윈이 의결관 대부분을 포기하는 일련의 지분 조정을 거쳐 기업 지배권을 상실했다"고 밝혔다. 마윈은 알리바바 초대 회장이자 초대 주석이다.

마윈은 앤트 그룹 에서 50% 이상의 의결권을 보유해 왔지만, 이번 변경으로 인해 그의 지분은 6.2%로 떨어진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해설했다.

마윈은 2020년 10월 상하이에서 중국 당국의 핀테크 규제를 비판하는 연설을 한 뒤 당국에 미운털이 단단히 박혔다. 연설 직후 당국에 불려가 질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그의 구속 루머가 퍼지는 등 위태로운 행보를 보여 왔다.

마윈이 세운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인 앤트그룹은 중국 최대 핀테크 업체다. 지난 2020년 말 중국본토 상하이와 홍콩 증시 동시 상장을 통해 350억 달러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같은 해 10월 마윈이 중국 당국의 핀테크 정책을 공개 비판하면서 앤트그룹의 상장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당국 정책 비판 발언으로 마윈이 정부의 눈 밖에 나고 규제당국의 주요 타깃으로 지목되면서 알리바바 그룹 전반에 '고강도 빅테크 규제'가 가해졌기 때문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금융당국은 앤트그룹 측에 지분 매각을 통한 마윈의 퇴출을 요구하거나 앤트그룹의 지분을 정부에 넘기라는 등의 압박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당국이 2년간의 조사를 마치고 10억 달러 이상의 벌금 부과를 준비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마윈은 실종설, 당국 체포설 등에 시달리기도 했다. 지난해 12월에는 한 농업연구소를 방문한 모습이 공개돼 주목받았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