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국회도 與野격돌 불보듯…'北무인기'·이재명 檢출석 '뇌관'

1월 국회도 與野격돌 불보듯…'北무인기'·이재명 檢출석 '뇌관'

연합뉴스 2023-01-08 06:00:02 신고

3줄요약

野 "무인기 사태, 9·10일 본회의 현안 질의" vs 與 "의사 일정 사전 협의 이뤄져야"

10일 이재명 檢출석 대치 심화 전망…'방탄용 임시국회 증거' vs '출석 후 대여 총공세'

대화하는 여야 원내대표 대화하는 여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마친 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1월 17일까지 연장을 합의했다고 발표를 마친 뒤 대화하고 있다. 2023.1.5 [공동취재]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고상민 기자 = 이번 주 9일부터 1월 임시국회가 시작하지만, 12월 임시국회에 이어 곳곳에서 여야간 파열음이 들릴 전망이다.

앞서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6일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단독 제출함에 따라 오는 9일부터 30일간의 1월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된다.

민주당은 1월 임시국회에서 안전운임제 등 여당이 논의를 미루는 각종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것은 물론 북한 무인기 침범으로 불거진 안보 위기 사태 등와 관련한 대정부 현안 질의를 관철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민주당은 무인기 침투와 관련,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 인근 지역 촬영 가능성 등을 놓고 군 당국의 은폐 의혹이 불거진 만큼, 이를 철저히 따지겠다며 전의를 다지고 있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무인기 사태와 관련해서 적어도 국방부나 통일부 장관에게는 두 번 이상의 본회의 현안 질의를 해야 한다"며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 장관들도 불러 현재 경제위기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9일에는 '안보 참사', 10일 '경제 위기' 등을 안건으로 이틀 동안 긴급 본회의 현안 질문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번 임시국회 자체를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및 노웅래 의원의 사법 처리를 막기 위한 '방탄용'으로 규정한 국민의힘은 의사 일정 등에서 야당의 '일방 독주'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기류다.

'방탄'이 아닌 민생입법 논의 등을 하겠다는 민주당의 뜻이 진정성 있는 것이라면, 설 연휴 이후에 임시국회를 소집해도 된다는 것이 국민의힘 입장이었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요구하는 쟁점 민생 법안 처리나 긴급 현안 질문도 여야의 충분한 사전 협의와 정리가 우선이라는 방침이다.

북한 무인기 침투를 '안보 참사'로 규정하며 판을 키우려는 민주당 공세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민주당이 임시국회를 열어 넣고 아무 일도 안 하면 '방탄'이라는 비판을 받으니까 (긴급현안질문 계획 등을) 급조한 것 아닌가"라며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1월 임시국회 초반 여야간 충돌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밝힌 오는 10일이 분수령이 될 걸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를 계기로 이 대표 '사법 리스크'를 더 강조하며 기존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까지 끄집어내 비판 여론 확산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1월 임시국회를 연 것이 이 대표 '방탄용'임이 드러났다는 목소리도 커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2년 전 경찰 수사에서 이미 무혐의가 드러난 사건이란 점에서 검찰 조사에서도 이 대표가 무혐의를 입증할 걸로 자신하면서, 검찰 조사 이후에는 '안보 참사·경제 위기'를 고리로 대여(對與) 총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geei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