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전대 두 달 앞으로…'나경원 출마' 변수에 레이스 구도 '출렁'

與전대 두 달 앞으로…'나경원 출마' 변수에 레이스 구도 '출렁'

연합뉴스 2023-01-08 06:00:06 신고

3줄요약

나경원 "마음 굳혀가는 중" 출마 시사…'김장연대' 김기현과 친윤 표심 경쟁 구도

'수도권·인지도' 겹치는 안철수·'비윤 단독주자' 유승민에도 영향 줄 수 있어

악수 나누는 김기현-나경원 악수 나누는 김기현-나경원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기현 의원(오른쪽 )이 5일 오후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송파을 신년인사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2023.1.5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를 뽑는 3·8 전당대회를 두 달 앞둔 8일 당권 레이스 구도에 '나경원 변수'로 출렁이고 있다.

원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권성동 의원의 전격적인 불출마 선언으로 김기현 의원으로의 '친윤(친윤석열) 단일후보론'이 힘을 받는다는 관측이 나오는 와중에, 나경원 전 의원의 출마 여부가 판도를 뒤흔들 최대 변수로 등장한 것이다.

김 의원은 친윤 실세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과의 소위 '김장 연대'에 이어 당내 최대 친윤계 의원 모임인 '국민공감'과의 이른바 '김감(김기현·국민공감) 연대'를 내세우는 등 연일 세몰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5일 권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나오자 당 안팎에서는 김 의원을 향해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하면서 '친윤 당권주자 교통정리'가 이뤄지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나 그간 당 대표 출마에 "고민하고 있다"며 딱 부러진 답을 내놓지 않던 나 전 의원이 6일 오후 한 언론 인터뷰에서 "마음을 굳혀 가고 있는 중"이라며 당권 도전 가능성이 커졌음을 시사하면서 묘한 분위기가 흐르고 있다.

역시 친윤계로 꼽히는 나 전 의원은 4선 의원에 원내대표를 역임하면서 높은 대중 인지도까지 겸비해 유력한 당권 주자로 거론돼왔다. 차기 당 대표 적합도를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선두권을 달리고 있다.

나 전 의원은 '당원투표 100%'로 치러지는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21년 6·11 전당대회 당시 이준석 전 대표와 맞붙어 '민심'(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는 밀렸음에도 '당심'(당원투표)에서 우세한 결과를 만들어 낸 바 있다.

악수하는 안철수-나경원 악수하는 안철수-나경원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오른쪽)이 5일 오후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송파을 신년인사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3.1.5 hwayoung7@yna.co.kr

또 다른 유력 당권 주자 안철수 의원에게도 나 전 의원의 출마는 작지 않은 변수가 될 수 있다. 안 의원의 강점으로 꼽히는 높은 대중 인지도나 수도권 기반이 나 전 의원과 적지 않게 겹치기 때문에 애초의 득표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당내 기반이 취약한 안 의원으로서는 '당 대표 수도권 출마론'으로 사실상 공동 전선을 구축 중인 윤상현 의원과 연대로 돌파구를 찾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안 의원은 7일 KBS 라디오에서 이른바 '김장연대'에 대해 "3월 되면 (김장이) 쉴 텐데요. 사실은 (영남권) 텃밭연대 아니겠느냐"라면서 "저는 '윤심팔이' 후보가 아니라 윤(대통령)에 힘을 보태는 후보가 되겠다"고 말했다.

비윤(비윤석열)계 당권 후보이지만 출마 여부에 대해 아직 말을 아끼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에게도 나 전 의원의 출마는 득표 전략에서 계산기를 두드려볼 부분이 될 수 있다.

'당원투표 100%' 룰은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고 있는 유 전 의원에게 매우 불리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만약 나 전 의원 출마로 친윤 표심이 분산된다면 유 전 의원으로서도 해볼 만한 싸움이 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경북대 찾아 특강을 하는 유승민 경북대 찾아 특강을 하는 유승민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유승민 전 의원이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2022.9.29 mtkht@yna.co.kr

다만, 나 전 의원이 아직 출마를 최종 결심하진 않았다는 점에서 이런 관측은 아직은 시나리오 수준이다.

나 전 의원으로서도 향후 정치적 미래를 고려할 때 '윤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이 지난 6일 나 전 의원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자격으로 내놓은 '대출 탕감' 저출산 대책에 대해 나 전 의원 실명을 거론하며 현 정부 정책과 무관하다고 일축한 일을 두고 현 상황과 연결 짓는 정치적 해석이 나왔다.

대통령실 브리핑 시점이 공교롭게도 나 전 의원의 당 대표 출마 시사 보도가 나온 직후란 점에서 윤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견제구'가 아니냐는 것이다.

나 전 의원과 가까운 한 인사는 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직 출마 여부에 대한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지금은 아니라도 결국 당 대표가 되면 대통령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까지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geei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