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주자들 "선거명당 잡아라"…국회 앞 빌딩에 속속 둥지

與 당권주자들 "선거명당 잡아라"…국회 앞 빌딩에 속속 둥지

연합뉴스 2023-01-08 06:00:07 신고

3줄요약

김기현, 문재인·이낙연·주호영 등 캠프 꾸린 대산빌딩서 모레 캠프 출정식

안철수는 극동VIP빌딩에 사무실 잡아…김영삼·오세훈·이재명 거쳐 간 '명당'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차기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회 앞 서여의도 일대에 '선거 명당'을 찾는 당권 주자들이 모이고 있다.

이들이 역대 대통령과 당 대표 등을 배출한 빌딩들에 연이어 선거 캠프를 차리면서 당권 레이스가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의원총회 참석한 김기현 의원 의원총회 참석한 김기현 의원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1.6 hwayoung7@yna.co.kr

8일 정치권에 따르면, 가장 먼저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기현 의원은 대산빌딩을 선택했다.

김 의원 측은 차기 전당대회 이야기가 나올 무렵인 지난해 8월부터 이 빌딩에 사무실을 얻었다. 캠프는 오는 9일 출정식을 하고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김 의원이 둥지를 튼 대산빌딩은 대각선 맞은편의 대하빌딩과 함께 대표적인 여의도 선거 명당으로 꼽힌다.

야권에선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7년 19대 대선 당시 대산빌딩에 캠프를 차려 '대선 재수' 끝에 대권을 거머쥐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2020년 7월 이곳에 전당대회 캠프를 꾸려 당권을 차지했다.

여권에선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해 이준석 전 대표, 나경원 전 의원과 맞붙은 대표 경선 당시 대산빌딩에 사무실을 차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2012년 18대 대선 때 대하빌딩 등 2곳에 더해 대산빌딩까지 대선 캠프로 활용한 바 있다.

당원들과 인사하는 안철수 의원 당원들과 인사하는 안철수 의원

(하남=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3일 경기도 하남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하남시 당협 당원 강연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3.1.3 toadboy@yna.co.kr

이르면 이번 주 출마 선언을 계획 중인 안철수 의원은 이달 초 극동VIP빌딩에 사무실을 계약했다.

안 의원실 관계자는 "규모가 크진 않다. 실무형으로 간소하게 꾸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산빌딩 바로 옆에 있는 극동VIP빌딩은 1992년 대선 당시 김영삼 전 대통령이 캠프를 꾸려 당선되면서 일찌감치 '선거 명당'으로 자리매김한 곳이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난해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된 뒤 이곳과 중앙당사(구 남중빌딩)를 캠프로 삼아 10년 만에 재기에 성공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지난해 당의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 빌딩에 캠프를 차리면서 본격적으로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지난 5일 당 대표 출정식을 가진 윤상현 의원은 아직 공식 캠프를 마련하지 않았다.

여전히 당권 도전을 저울질 중인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은 사무실을 알아보는 단계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조경태 의원은 별도의 캠프 사무실을 마련하지 않기로 했다.

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제도 어려운데 세를 과시하는 과거 구태의 정치 문화를 버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신 오는 16일 서울 국회를 시작으로 17일 대구, 18일 부산 등 총 세 번에 걸쳐 당 대표 출마 선언식을 할 예정이다.

chaewo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