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증' 양양 입국 외국인 107명 석달간 행방 묘연…2명만 검거

'무사증' 양양 입국 외국인 107명 석달간 행방 묘연…2명만 검거

연합뉴스 2023-01-08 07:00:07 신고

3줄요약

제도 시행 7개월 베트남·필리핀·몽골 3개국 156명 잠적

유상범 의원 "기획 입국 등 불법체류 통로로 악용 안돼"

양양국제공항 단체관광객 무사증 입국 및 이탈 현황 양양국제공항 단체관광객 무사증 입국 및 이탈 현황

[연합뉴스 자료 그래픽]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지난해 10월 '단체관광객 무사증(무비자) 입국 제도'로 양양국제공항에 대거 입국한 외국인 중 109명의 행방이 묘연해 출입국 당국이 수사 중이지만 단 2명만 검거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법무부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제도 시행 이후 가장 많은 인원인 2천563명의 외국인이 같은 해 10월 양양에 들어왔다.

국적별로는 베트남 2천35명, 필리핀 414명, 몽골 114명이다.

이 중 무단이탈자 109명의 국적을 보면 베트남(93명)이 가장 많았고, 몽골(15명)과 필리핀(1명) 등 순이다.

제도 시행 7개월로 범위를 넓히면 4천806명이 양양국제공항에 입국했고, 156명(3명 검거 포함)이 잠적했다.

국적별 입국자 수는 베트남이 2천735명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는 필리핀(1천957명), 몽골(114명) 등이다.

전체 이탈자도 베트남(109명)이 가장 많았고, 필리핀(32명), 몽골(15명) 순이다.

인도네시아는 아직 양양 입국자나 이탈자가 없었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출입국 당국은 베트남 관광객들이 단체로 사라지자 강원도 측에 이탈자 발생이 많은 여행사의 지정 취소를 요청했다.

지난해 11월 검거한 2명에 대해서는 이탈 경위, 브로커 개입 및 국내 조력자 여부 등을 조사한 뒤 본국으로 추방했다.

이탈자들이 도주할 때 탑승한 차량을 특정하기 위해 한국공항공사와 속초경찰서 등에 협조도 요청했다.

법무부는 "무단이탈 방지를 위해 베트남 정부와 직접 협의한 바는 없다"면서도 "단체관광객에 대한 사전 심사 및 입국 심사를 더욱 강화하고, 입국목적 검증을 철저히 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양공항 무사증 입국제도는 2023년 강원세계산림엑스포, 2024년 강릉청소년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는 강원도의 건의를 법무부가 받아들여 이뤄졌다.

베트남·필리핀·인도네시아 등 3개국은 지난해 6월부터, 몽골은 지난해 10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4개국 단체관광객(5인 이상)은 올해 5월 말까지 비자 없이 최대 15일간 강원도 및 수도권을 여행할 수 있다.

유상범 의원은 "양양국제공항이 기획 입국 등 외국인 불법 체류의 통로로 악용돼서는 안 된다"며 "국가 성장의 동력으로 이민 등 유연한 외국인 정책을 활용하는 것과 동시에 엄정한 체류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aphael@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