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제징용 토론회,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주최 무산

정부 강제징용 토론회,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주최 무산

연합뉴스 2023-01-09 16:43:57 신고

3줄요약

연맹 野 의원들 "들러리 철회해야"…연맹 회장 정진석 與 비대위원장 공동주최로 변경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국회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으로 주최하려던 정부 계획이 무산됐다.

연맹 소속 더불어민주당·정의당·무소속 의원들은 9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정부 토론회에 연맹이 공동 주최자로 나서는 것에 반대한다는 뜻을 모았다.

연맹 간사장인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외교부가 주최하는 토론회에 연맹이 공동 주최로, 들러리를 서는 것에 대해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면서 "의원연맹 내부에서 단 한 번도 논의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토론회는 정부 입장을 결정하기 위한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연맹) 회장이나 여당 의원들이 참석할지는 모르겠으나 연맹 차원의 참석은 아니다"고 밝혔다.

야당 의원들은 연맹 회장을 맡은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의견 수렴 없이 공동 주최를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야당 의원들의 반발에 토론회는 정 위원장실 공동 주최 형식으로 변경됐다.

외교부는 오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제징용 문제 해법을 논의하는 공개 토론회를 열고 피해자 측과 시민단체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토론회를 거친 뒤 강제징용 관련 해법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합동총회 앞두고 기자회견하는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 합동총회 앞두고 기자회견하는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일의원연맹과 일한의원연맹은 이날 합동총회를 연다. 2022.11.3 pdj6635@yna.co.kr

js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