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도 반도체법 통과…기업 R&D 투자비 25% 세액공제

대만도 반도체법 통과…기업 R&D 투자비 25% 세액공제

연합뉴스 2023-01-09 16:46:09 신고

3줄요약

TSMC 주가 4.91% 급등…각국 반도체 지원 경쟁

TSMC 3나노칩 생산 기념행사장 TSMC 3나노칩 생산 기념행사장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세계 주요국들이 자국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해 대규모 지원에 나서며 '반도체 전쟁'을 벌이는 가운데,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 TSMC가 있는 대만도 반도체 산업 지원책을 통과시켰다.

9일 대만 자유시보와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대만 입법원(의회)은 지난 7일 '대만판 반도체법'으로 불리는 '산업혁신 조례 수정안'을 통과시켰고 연내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조례 수정안은 기술혁신·세계 공급망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업체가 연구개발(R&D)·선진 생산공정 설비에 투자할 경우 각각 투자비의 25%와 5%를 세액 공제해주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세액 공제액이 해당연도 과세대상 영업소득세의 절반을 넘지 못하는 등의 상한이 있지만, 이는 대만 역사상 기업의 R&D와 설비투자에 제공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세액공제라는 게 자유시보 설명이다.

대만 경제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일본·한국·유럽연합(EU) 등이 모두 자국 공급망 구축에 대규모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면서 "대만은 핵심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법안 통과 후 대만 증시 첫 거래일인 9일 TSMC 주가는 4.91% 급등했고, 대만 자취안 지수도 2.64% 오른 채 장을 마쳤다.

블룸버그는 첨단 반도체 생산의 과도한 대만 의존을 줄이고 미래의 공급망 혼란을 피하고자 각국 정부가 자국 내 반도체 생산에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미국은 지난해 8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 산업 발전과 기술적 우위 유지를 위해 총 2천800억 달러(약 348조원)를 투자하는 내용을 담은 반도체 지원법에 서명했다.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담당장관들은 지난달 공공·민간 투자를 통해 반도체 생산 확대에 430억 유로(약 57조원)를 투입하는 반도체법에 합의했다.

중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주요국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칩4' 견제 등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굴기'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말 반도체 공장의 인허가 기간을 단축해주는 '국가첨단전략산업법 개정안'(반도체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또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세제개편안에 따라 올해부터 반도체 산업 시설에 투자하는 대기업은 투자액의 8%를 세금에서 감면받게 됐다.

여기에 정부는 대기업의 세액 감면 폭을 15%로 키우기 위한 추가 세제지원안을 내놓은 상태다. 정부 안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관련 세액 공제율은 현행 16%에서 25%로 올라간다.

bsch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