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2023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파이낸셜경제 2023-01-09 17:33:09 신고

3줄요약

[파이낸셜경제=박영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3년 1월 수상자로 대우조선해양㈜ 윤광희 수석부장과 ㈜실리콘마이터스 조현석 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윤광희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은 액화천연가스선박용 고망간강* 신소재 및 저장용기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용접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선박에 세계 최초로 적용함으로써 국내 조선업의 기술 차별화 및 관련 업계와의 상생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윤광희 수석부장은 영하 196℃의 온도에서도 성능이 우수하고 기존 소재 대비 경제성이 높은 고망간강 신소재와 액화천연가스선박용 저장용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였으며, 관련 업계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우위를 공고히 하였다.
  
  윤광희 수석부장은 “국내 생산 소재 사용, 국내 중소기업에서 액화천연가스 저장용기 제작 및 선박 탑재와 수출로 이어지는 국내 산업 선순환을 통해 앞으로도 조선업계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조현석 ㈜실리콘마이터스 이사는 국내 최초로 인터페이스 전력관리 반도체 소자의 국산화에 성공하고 자동 배열(레이아웃) 생성기 등 반도체 설비 기반시설을 구축하여 국내 전력관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현석 이사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디스플레이* 및 스마트폰 핵심 소재인 인터페이스 전력관리 반도체를 개발 및 양산하여 14년간 약 2조 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자동 레이아웃 생성기 개발 등을 통해 원가 절감, 생산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였다. 
   
  조현석 이사는 함께 일하는 동료 및 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앞으로도 비메모리 반도체의 경쟁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제고하고 우리나라 반도체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파이낸셜경제 / 박영진 기자 you7984@hanmail.net

 

Copyright ⓒ 파이낸셜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