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위성 추락 가능성에 44분간 항공기 이륙금지(종합)

美위성 추락 가능성에 44분간 항공기 이륙금지(종합)

연합뉴스 2023-01-09 17:38:07 신고

3줄요약

인천·제주 등지서 40대 이륙 못해…연쇄 지연도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 잔해, 한반도 인근에 추락 가능성 있어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 잔해, 한반도 인근에 추락 가능성 있어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가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상황실에서 관계자들이 추락 예측궤도를 주시하며 우리나라 선박 등의 안전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이날 오전 4시를 기준으로 수행한 궤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ERBS'는 이날 낮 12시 20분에서 오후 1시 20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고,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가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추락 위성은 대기권 진입 시 마찰열에 의하여 해체되고 연소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일부 잔해물이 넓은 범위에 걸쳐 낙하할 수 있어 최종 추락 지역에서는 주의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2023.1.9 kjhpress@yna.co.kr

(제주·서울·광주=연합뉴스) 전지혜 김준태 박철홍 정회성 기자 = 9일 미국 지구관측 위성 잔해물이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낮 한때 전국에서 항공기 이륙이 중단됐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10분부터 12시 54분까지 제주를 비롯한 전국 곳곳 공항에서 항공기 이륙이 금지됐다.

이로 인해 오후 1시 40분 기준 제주 출발·도착 항공편 29편(출발 18편, 도착 11편)이 지연 운항했다.

현재는 정상 운항 중이라고 공항 관계자는 전했다.

인천공항에서도 낮 12시 10분부터 44분간 국제선 항공기 13편이 출발하지 못했다. 김포공항 역시 같은 시간 국제선 2편, 국내선 8편 등 모두 10편의 항공기 이륙을 금지했다.

광주공항과 여수공항에서는 각각 6편, 2편의 항공기 운항이 지연됐다.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44분간 이륙금지 조치로 운항하지 못한 항공기는 모두 40편(인천 13편·제주 11편·김포 10편·김해 4편·광주 1편·여수 1편)이다. 이 시간대 항공기가 이륙하지 못해 이후 연쇄적으로 지연된 항공편은 제외한 수치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낮 12시 20분에서 1시 20분 사이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가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날 오전 7시 경계경보를 발령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국토교통부는 낙하 추정 시간대 항공기 이착륙을 금지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오후 ERBS 잔해물이 한반도 상공을 지나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atoz@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