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허위 뇌전증' 병역비리, 또 다른 브로커도 구속

검찰 '허위 뇌전증' 병역비리, 또 다른 브로커도 구속

데일리안 2023-01-09 18:44:00 신고

3줄요약

구속영장 발부한 법원 "증거인멸 염려와 도주 우려 있어"

알선 브로커 '혐의 인정하느냐' 질문에 "죄송하다" 단답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뇌전증을 꾸며내 병역 면탈을 알선한 또 다른 브로커 김모 씨가 9일 구속됐다. 이로써 허위 뇌전증 병역 비리에 연루돼 구속된 브로커는 2명으로 늘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 홍진표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김 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한 뒤 "증거인멸 염려와 도주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씨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30여분 동안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 법정을 나오면서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죄송합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박은혜 부장검사)는 지난달 21일 김 씨와 같은 혐의를 받는 행정사 구모 씨를 구속 기소했다. 김 씨에 대해서는 지난 5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뇌전증을 허위로 꾸며내 병역을 면제받거나 감면받게 알선한 혐의(병역법 위반)를 받는다. 김 씨는 구 씨가 차린 행정사사무소의 지역 지사를 맡아 운영한 적도 있다.

이들은 계약한 의뢰인이 병역 면탈 시도가 불법이라는 점을 우려해 포기하려고 하면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식으로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이때 상담 수수료 명목으로 거액을 요구하며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병역 비리에 연루된 프로배구 OK금융그룹 소속 조재성(28)은 지난달 2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이같은 정황을 드러내기도 했다.

조재성은 해당 글에 "행정사에게 하지 않겠다고 말했더니 이미 계약서를 썼기 때문에 안 하면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압박해 병역비리에 가담하게 됐다"고 적었다.

뇌전증 병역 비리에 연루된 브로커들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검찰은 이들 브로커를 통해 병역을 면제 또는 감면받은 의뢰인과 의료기관 등을 전방위 수사 중이다. 뇌전증은 뇌파 검사나 자기공명영상(MRI)으로도 명확한 진단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재성 이외에도 프로축구 K리그1(1부)·승마·볼링 등 여러 종목 선수들이 이들 브로커를 통해 병역 면탈을 시도한 혐의로 수사받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