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빌라왕 배후에 컨설팅업체…경찰, 구속영장 신청(종합)

숨진 빌라왕 배후에 컨설팅업체…경찰, 구속영장 신청(종합)

연합뉴스 2023-01-09 18:59:23 신고

3줄요약

서울 강서·양천 일대 240여채 대리인이 거래

경찰청장 "전장연 시위 엄정 대응…단체 대표 체포도 검토"

"'경찰이 요청해 중국인 송환' 주장 뒷받침할 기록 없어"

윤희근 경찰청장 청문회 답변 윤희근 경찰청장 청문회 답변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4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박규리 기자 = 경찰이 2021년 제주에서 숨진 빌라·오피스텔 임대업자 정모 씨 사건과 관련해 실제 집주인으로 추정되는 배후세력을 입건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9일 기자간담회에서 "사망한 임대인의 배후가 최근 확인돼 수사 중"이라며 "유사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판단돼 배후 세력 등을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정씨는 서울 강서·양천구 일대에 신축 빌라와 오피스텔 약 240채를 사들여 세를 놓다가 2021년 7월 아무런 연고가 없는 제주에서 사망했다.

경찰은 대리인이 위임장을 들고 다니며 매매·임대 계약을 한 사실을 확인하고 실제 거래 주체를 추적해왔다.

이후 한 컨설팅업체를 정씨의 배후로 판단해 전세 사기 공범으로 입건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정씨는 바지 집주인에 가깝고 컨설팅업체가 실질적인 주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은 5일 이 컨설팅업체 핵심 인물의 사전구속영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신청했고, 검찰은 6일 법원에 영장을 청구했다.

경찰은 빌라·오피스텔 등 주택 1천139채를 보유하다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숨진 또 다른 빌라왕 김모 씨 사건과 관련해서도 건축주와 분양대행업자 등 관련자 5명을 입건해 계좌 등 압수물을 분석 중이다.

'빌라왕' 피해 임차인들 '눈물만' '빌라왕' 피해 임차인들 '눈물만'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주택 1천139채를 보유하다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사망한 일명 '빌라왕' 김모씨 사건 피해 임차인들이 27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피해 상황을 호소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22.12.27 kjhpress@yna.co.kr

윤 청장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재개할 경우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윤 청장은 "전장연 시위가 꽤 오랜 기간 반복되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불법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위 과정에서 경찰관이나 지하철역 직원들에 대한 폭력이 발생할 경우 박경석 대표 등 단체 집행부를 현행범으로 체포하는 등의 조치도 검토 중이다.

윤 청장은 중국 '비밀경찰서'의 국내 거점으로 지목된 중식당 동방명주 대표 왕하이쥔(王海軍·44)씨가 경찰 요청으로 죽거나 다친 중국인의 귀국을 도왔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윤 청장은 "왕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서울 강서경찰서를 꼭 집어서 협조를 요청했다고 했는데 확인 결과 그것을 뒷받침할 기록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왕 대표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의미냐고 묻자 "112신고나 관련 서류들이 다 보관돼 있는데 해당 시점에서 왕 대표의 주장과 연관성이 있는 자료는 없었다"고 답했다.

비밀경찰서 진상규명 설명회 비밀경찰서 진상규명 설명회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중국이 해외에서 운영하는 비밀경찰서의 국내 거점으로 지목된 서울의 한 중식당에서 열린 '비밀경찰서 진상규명 설명회'에서 왕하이쥔 대표가 미리 준비한 '영사관 등을 통한 중부 정부 자금을 지원받아 동방명주를 차렸다'는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왕 대표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2022.12.31 superdoo82@yna.co.kr

윤 청장은 이태원 참사 관련한 거취에 대해 "일단 수사 결과가 최종 결정되지 않았는데 그 결과에 상응하는 역할을 하겠다"며 자리를 지키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윤 청장이 참사와 관련해 직접적 책임이 없다는 이유로 조만간 무혐의 처분의 일종인 '입건 전 조사(내사) 종결' 처분할 예정이다.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검찰 송치를 앞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과 관련해서는 "수사와 인사 상황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hyu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