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효과 높이려면 꼭 알아야 할 영양소

운동 효과 높이려면 꼭 알아야 할 영양소

맥스큐 2023-01-09 19:00:00 신고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1월호(148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1월호(148호)

다이어트라는 단어는 현대사회가 영양 과잉의 시대임을 증명한다. 영양과 관련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과잉만 문제인 것은 아니다. 때로는 영양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도 많다. 이른바 영양 편중의 시대, 우리는 마그네슘에 주목해야 한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필요성을 모르는 독자들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다른 영양소는? 피로 해소에 필수라는 비타민 C, 뼈 건강에 필수라는 칼슘 정도 외에 영양소의 이름과 역할을 제대로 이야기할 수 있을까? 모든 사람이 영양학 전문가가 아니니,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되지만, 평소 고르게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는지는 확인해봐야 한다. 특히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마그네슘이 뭔지,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지 점검해봐야 한다.

 

마그네슘은 어떤 영양소인가?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며, 지방·단백질·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또는 생리적 과정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대사 조절과 pH 수치에 관여하는 무기질로, 신체 내부의 다양한 화학반응의 촉매로 사용되기 때문에 부족해선 안 될 영양소이다. 마그네슘은 심혈관질환을 비롯해 염증, 제2형 당뇨병, 불면증, 콜레스테롤 증가, 다양한 통증, 요로결석, 경련과 발작 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게다가 마그네슘은 칼슘과 균형을 맞춰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므로 운동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마그네슘 섭취량을 한 번쯤 점검할 필요가 있다.

 

고른 식사로 충분하지 않나?
유통이 발달하면서 언제든지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섭취할 수 있게 되었지만 농업의 발달로 인한 농약, 유전자 조작 등은 식품의 무기질 함량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토양이나 종자에 무기질이 부족할 경우 균형 잡힌 식사를 해도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마그네슘은 땀으로 배출되기 쉬우므로 운동을 한다면 따로 챙기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의 적정 수치를 유지하면 젖산이 쌓이는 것을 막고 이로 인한 통증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먹어야 할까? 마그네슘의 1일 권장량은 350㎎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녹색 채소, 해조류, 견과류, 통곡물

Copyright ⓒ 맥스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