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나경원,정책기조 정반대"…羅 "위원회 논의 언급안해"(종합)

대통령실 "나경원,정책기조 정반대"…羅 "위원회 논의 언급안해"(종합)

연합뉴스 2023-01-09 20:36:29 신고

3줄요약

대통령실, 연일 비판 "고위공직을 당권 도구로 활용"…尹대통령 의중 반영된 듯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는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는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월 1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22.10.14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한지훈 김철선 기자 = 대통령실이 '대출 탕감' 저출산 대책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인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연일 날 선 비판을 하고 있다.

전날 부위원장직 해촉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9일에는 자진 사퇴를 압박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이러한 비판 일색의 기류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돼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장관급 고위 공직자가 정부 정책 기조와 정반대의 이야기를 하면서 거짓말을 했다"며 "고위 공직을 당 대표 선거를 위한 도구로 활용한 것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이 위원장인 저출산위의 정식 회의가 지금껏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음에도, 나 전 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위원회 차원에서 해당 대책을 검토했다며 '거짓 해명'했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나 전 의원이 국민의힘 당 대표 출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저출산·고령화 정책을 설계하는 중책을 '자기 정치'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대통령실 내부의 공통된 문제 인식이다.

이로 인해 국가 중대사에 대한 국민적 혼란을 야기하고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부담을 안겨줬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나 전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에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위원회 회의에서 (저출산 대책을) 논의했다고 언급한 적 없다"며 "위원회 실무자들과 각종 예산 추계, 여론조사, 헝가리의 사례를 검토한 것"이라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은 또 당초 오는 10일 예정됐던 제주도당 당원특강 일정이 이날 오후 갑자기 취소된 데 대해선 "지난달 중순께 당원 교육을 요청해 예정된 교육이었으나, 오늘 오후 제주도당에서 연기를 요청해 내일 일정이 취소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나 전 의원이 3년 임기의 장관급 공직자로 임명된 지 3개월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권 도전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데 대해서도 불쾌감이 감지되고 있다.

나 전 의원은 지난 6일 KBC광주방송 인터뷰에서 당권 도전과 관련, "좀 더 마음을 굳혀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나 전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 나가겠다는 생각이라면 부위원장직을 그만두고 나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다른 관계자도 "사표를 내야 한다. 어린애도 아니고 고위 공직자가 어떻게 그런 행태를 보일 수 있느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실은 지난 6일 안상훈 사회수석 브리핑을 통해 "정부 정책 방향과는 무관하고 오히려 윤석열 정부의 관련 정책 기조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공개 반박한 데 이어 전날에도 고위 관계자를 통해 나 전 의원 대응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대통령실이 고강도 비판을 이어가는 데는 안 수석 브리핑 이후 나 전 의원이 해명 인터뷰를 대통령실과 껄끄러운 관계인 MBC와 진행한 것이 '역린'이 됐다는 해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대통령실은 다만 일련의 비판을 여당 전당대회 개입으로 받아들이는 일각의 시각은 일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책을 두고 심각한 견해 차이가 벌어진 만큼 정부 입장에서는 아니라고 바로 잡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i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