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되면 이재명에 천화동인 1호 지분 넘긴다"…檢 김만배 진술 확보

"2025년 되면 이재명에 천화동인 1호 지분 넘긴다"…檢 김만배 진술 확보

데일리안 2023-01-09 20:46:00 신고

3줄요약

"김만배, 2017년~2018년쯤 이 계획 동업자들에 공유했다" 진술도 나와

"김만배, 대장동 개발서 10년쯤 지난 뒤 이재명에게 지분 넘기려 계획"

남욱 "유동규·김용·정진상·이재명 한번에 묶어 '동규네'로 지칭했을 것"

이재명 "사실 아니다" 의혹 부인…김만배 측 변호인도 "아는 바 없다"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만배 씨가 천화동인 1호의 지분을 원래는 2025년에 이재명 대표 측에게 건넬 계획"이었다는 대장동 일당의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

9일 MBC에 따르면 김 씨는 천화동인 1호가 자기 것이라는 주장과 달리, 지분을 미래에 건넬 계획이었고 구체적인 시점까지 말했다고 한다. 검찰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김 씨가 대외적으로 밝힌 바와 달리, 천화동인 1호 지분을 먼 미래에 넘기려 했고 구체적인 시점까지 얘기했다는 것이다.

"김 씨가 2017년과 2018년 무렵, 이 계획을 당시 동업자들에게 공유했다" "김 씨가 대장동 개발에서 10년쯤 지나 법적인 위험을 모두 피하면, 지분을 넘기려 계획한 것으로 안다"는 진술도 나왔다.

특히 김만배 씨는 지분을 넘길 대상에 대해선 '동규네'라고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남욱 변호사는 "'동규네'는 유동규 전 본부장, 김용 전 부원장, 정진상 전 실장은 물론 이재명 대표까지 포함된 것으로 생각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김 씨가 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천화동인 1호 수익을 2025년까지 보관하며, 그 이자수익으로 회사를 운영하려 계획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재명 대표 측은 "대장동 개발이익이 이 대표에게 흘러간 증거는 전혀 없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김만배 씨 측 변호인은 "아는 바가 없다"고만 답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