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靑전시 관람…"문학이 앞서면 다른 문화도 따라가"

김건희 여사, 靑전시 관람…"문학이 앞서면 다른 문화도 따라가"

연합뉴스 2023-01-09 21:15:57 신고

3줄요약

춘추관 문학특별전 둘러봐…"당대 문학가들, 종합 예술인"

춘추관 문학특별전시회 찾은 김건희 여사 춘추관 문학특별전시회 찾은 김건희 여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청와대 춘추관 문학특별전시회'를 찾아 이상, 염상섭, 현진건, 윤동주 등 근현대 문인들의 대표작품을 살펴본 뒤 손글씨로 시구절을 적고 있다. 2023.1.9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김건희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 중인 문학 특별전 '이상, 염상섭, 현진건, 윤동주, 청와대를 거닐다'를 관람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전시 기획자 출신인 김 여사는 당대 문인들의 대표 작품을 살펴본 다음 "우리 근현대 문학가들은 판화, 타이포그래피 등에도 능했던 종합예술가였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학이 앞서가면 미술과 건축, 음악도 그 뒤를 따라간다"며 "우리의 근대 문학 유산은 그 당시의 시대 정신을 담고 있기에 소중하다"고 강조했다.

김 여사는 "근대 문학 유산이 많이 소실돼 안타깝지만 (이번 전시에서) 역사적, 사회적으로 귀중한 자료를 만나볼 수 있어 다행"이라며 "문인과 예술인들이 어떤 생각을 공유하고 우정을 키우며 성장했는지를 볼 수 있는 전시"라고 평가했다.

또 한국 문학이 언어의 한계로 영어권 등 외국 국민에게 더 깊이 파고들지 못하는 점을 언급하며 "우리의 훌륭한 문화 콘텐츠가 표현과 언어의 문제를 넘어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번역과 출판 등에 대한 지원을 뒷받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체험 공간에서 윤동주 시인의 작품을 직접 손글씨로 써 보기도 했다.

ai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