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임금, 투쟁 아닌 경제 성장이 올려…복지서비스 산업화해야"(종합)

尹 "임금, 투쟁 아닌 경제 성장이 올려…복지서비스 산업화해야"(종합)

연합뉴스 2023-01-09 21:19:33 신고

3줄요약

복지·고용·여가 등 업무보고서 '양질의 일자리' 강조…"개혁 속도 내야 국민 체감"

"국민만 생각하며 세금 써야…정치·선거·진영 영향 안돼"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 등 부처 업무보고 받는 윤석열 대통령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 등 부처 업무보고 받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ㆍ고용노동부ㆍ여성가족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ㆍ질병관리청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밝게 웃고 있다. 2023.1.9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9일 "경제가 성장하고 기업이 번창하면 국민의 실질 임금은 자연히 올라가는 것이지, 투쟁으로 올라가는 게 아니다"라며 "투쟁으로 올라가는 임금 상승은 지속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의 새해 업무보고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개혁으로 다져가는 튼실한 복지국가' 슬로건 아래 진행된 5개 부·처·청 합동의 합동 보고 마무리 발언에서 "오늘 업무보고의 키워드는 양질의 일자리"라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 경영 활동의 자유와 노사 간 대등한 협상력을 보장하고 규제를 푸는 일을, (일각에서는) 기업과 자본가를 위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지만 결국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국 우리 경제를 성장시키는 것이 노동자를 위하는 것"이라며 "소수의, 특정 노총의 보호를 받는 노동자만이 아니고 전체 임금 노동자를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복지에 대해서도 '산업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보편 복지로서 사회 서비스는 고도화하고 산업화해서 성장의 견인차로 활용해야 한다"며 "복지를 돈을 쓰는 문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민간과 기업을 참여시켜 준(準)시장화해 어떻게 잘 관리할지 생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중앙 정부는 돈만 내려보내고 현장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며 복지 제도의 비효율적 전달 체계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보편 복지'와 관련, "국민만 생각할 줄 아는 그런 데에서 세금을 아주 효과적으로 써야 한다. 절대로 정치나 선거, 진영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부채 탕감' 저출산 대책을 언급한 나경원 전 의원을 에둘러 비판했다는 해석도 일각에서 나왔으나,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혀 아니다. 정치 복지와 약자 복지를 강조할 때마다 언급한 내용"이라고 일축했다.

정치와 이념 중심의 국정 운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소신을 피력했다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연금개혁과 관련해 "개혁은 국민과 함께 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타협에 앞서 과학적 데이터와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충분한 숙의가 선행돼야 문명국가이고 지성주의에 기초한 민주주의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또 "빠른 속도로 가줘야 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는 걸 체감할 수 있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며 '속도감 있는' 개혁도 재차 당부했다.

대선 당시 조직 폐지를 공약했던 여성가족부를 두고서는 "존속하는 동안에는 여성과 청소년, 가족에 대한 국가의 보호를 더 튼튼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식약처에 대해서는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들이 있는지 살펴봐 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질병관리청을 향해선 "감염병 대응에선 오로지 국민의 건강과 안전만 생각하지, 외교도, 경제통상도, 정치도 전혀 고려하지 말라고 했다"며 "국민 안전을 지키는 제도를 강도 높게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근 방역 당국의 중국발 입국자 검역 강화를 놓고 일각에서 한중 관계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점을 일축한 것으로 보인다.

ai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