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기자-김만배 돈거래' 파문에 "무겁게 반성"

한국기자협회, '기자-김만배 돈거래' 파문에 "무겁게 반성"

연합뉴스 2023-01-10 19:12:42 신고

3줄요약

한겨레, 돈 거래 기자 해고…한국일보 12일 인사위·중앙일보 진상조사

'묵묵부답' '묵묵부답'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1월 9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한국기자협회는 10일 주요 언론사 간부급 인사들이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와 돈거래를 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무겁게 반성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기자협회는 "기자는 권력을 감시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어느 직군보다도 높은 윤리의식과 함께 공정하고 정의로워야 한다"며 "그런 기자들이 금전적으로 부당한 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은 그 자체만으로도 저널리즘에 상당한 생채기를 남겼고 일선 기자들에게 허탈감을 안겨줬다"고 논평했다.

이 단체는 "해당 언론사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합당한 징계 그리고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한다"며 "해당 언론사의 진상 조사가 모두 끝나면 기자협회 차원의 징계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이번 사건이 "한국 언론의 취재 및 보도 시스템에 구조적 문제가 있음을 다시 확인시켜줬다"며 언론계는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부적절한 로비와 접대를 방지하도록 취재·보도 시스템을 개혁하라고 촉구했다.

한겨레신문은 김씨에게서 9억원을 빌렸다는 의혹이 제기된 전 편집국 간부 A씨를 전날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해고하기로 의결했다.

한국일보는 김씨에게서 1억원을 빌렸다는 의혹이 제기된 간부 B씨를 대기발령하고 자체 조사를 했으며 오는 12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처분을 결정할 계획이다.

중앙일보는 김씨에게 8천만원을 빌려줬다가 9천만원을 돌려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C씨를 직무에서 배제하고 고현곤 편집인, 신용호 편집국장, 강종호 법무홍보실장 등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에서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sewonl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