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13일 이태원 참사 수사결과 발표…출범 74일만

특수본, 13일 이태원 참사 수사결과 발표…출범 74일만

연합뉴스 2023-01-10 20:22:47 신고

3줄요약

용산서장·서울청장 등 불구속 송치…행안부·서울시는 무혐의 가닥

특수본, 서울경찰 정보라인 검찰 송치 예정 특수본, 서울경찰 정보라인 검찰 송치 예정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이태원 사고 특별수사본부는 핼러윈 위험분석 보고서 삭제 혐의로 구속된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경무관)과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경정)을 13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지난달 1일 특수본이 출범한 뒤 처음으로 검찰에 송치되는 참사 관련 피의자다. 사진은 이날 서울 마포구 이태원 사고 특별수사본부. 2022.12.13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13일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10일 밝혔다.

이태원 참사 직후인 지난해 11월1일 출범한 이래 74일 만이다.

특수본은 이임재(54) 전 용산경찰서장과 박희영(62) 용산구청장 등 주요 피의자 10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 가운데 박성민(56)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과 김진호(52)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은 구속 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다.

특수본은 수사결과 발표 전까지 용산소방서와 서울경찰청, 소방청 등에 대한 수사도 마무리하고 검찰에 사건 일체를 넘길 예정이다.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를 받는 최성범(53) 용산소방서장과 김광호(59) 서울경찰청장, 류미진(51)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총경), 정대경 전 서울청 112상황3팀장(경정) 등은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길 방침이다.

중앙긴급구조통제단(중앙통제단) 운영과 관련한 공문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로 입건된 소방청 이일 119대응국장과 엄준욱 119종합상황실장 등도 이번 주 중 검찰에 송치한다.

반면에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등 상급기관은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보고 무혐의 처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경찰 수장인 윤희근(55) 경찰청장도 다중운집 상황에 대한 교통 혼잡·안전 관리의 법적 의무가 없다는 이유로 '입건 전 조사 종결' 처분할 것으로 전망된다.

hyu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