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왕래 기대했는데…사업 어쩌나" 재중국 교민사회 당혹

"자유왕래 기대했는데…사업 어쩌나" 재중국 교민사회 당혹

연합뉴스 2023-01-10 20:46:56 신고

3줄요약

中서 反韓감정 또 고개…중국 입국자 목에 거는 황색비표에 불만

멀어진 중국 단기비자 발급 멀어진 중국 단기비자 발급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중국이 한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중단을 통지한 10일 오후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가 운영 시간이 지나 문이 닫혀 있다. 2023.1.10 iny@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한종구 특파원 =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에 중국이 한국민 대상 단기비자 발급 중단으로 대응하자 재중국 교민사회는 당혹감과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에 따른 양국 국민 감정 악화와 2020년 이후 최근까지 유지된 '방역 만리장성'으로 어려움을 겪은 교민 사회에 중국의 최근 전면 개방 조치는 희소식이었지만 상황이 급변하면서 충격파가 작지 않았다.

중국 한국인회 총연합회 신영무 회장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재중 무역 종사자 중 설날에 맞춰 귀국해 가족들을 만난 뒤 다시 중국으로 돌아오려던 사람, 한국에 있는 가족과 만날 것을 기다려온 다문화 가정 사람 등이 이번 조치에 매우 당황해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양국 간 외교적 문제에 대해 민간 차원에서 언급하는 게 부담스럽지만, 사전에 예고 없이 발표를 하다 보니 많이 당황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에서 사업하는 사람들이나 지난 3년간 코로나 방역 때문에 중국에 오지 못했던 사람들은 (중국의 단기 비자 발급 중단에) 기한이 없는데 대해 답답해한다"며 "예측이 가능해야 사업도 할 텐데,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적 차원에서 빨리 해결해 주면 좋겠다"고 신 회장은 말했다.

중국에서 30년 가까이 생활한 교민 김모 씨는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화돼 자유로운 왕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오늘 중국 발표를 보고 정말 깜짝 놀랐다"며 "중국에서 한국에 가는 것을 제한하고 한국에서 중국에 오는 것을 막으면 사업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김씨는 이어 "중국이 세계 여러 나라 중 우리에게 가장 먼저 보복 조치를 가했다고 들었는데,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가 싶다"며 "중국이 밉기도 하고 우리나라가 이 정도 밖에 안되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토로했다.

주중 한국대사관과 중국 각지의 한국 총영사관도 바빠졌다.

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중국 측 발표에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며 "인도적 사유나 급박한 경제적 사유에 따른 단기 비자도 내주지 않겠다는 것인지 등에 대해 질의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2일부터 31일까지를 1차 시한(연장 가능)으로 대중국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시행하면서 외교·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 등의 목적으로는 발급이 가능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중국 정부가 '대등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언급해온 만큼 중국의 비자 발급 중단이 한국의 조치와 대등하려면 외교·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의 비자 발급은 허용해야 할 것이라고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아울러 출입국 '빗장'을 둘러싼 한중 갈등 속에 중국 온라인을 중심으로 반한 감정이 다시 한번 고개를 들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소셜미디어(SNS)인 웨이보 인기 검색어에 10일 한때 한국인 단기 방중 비자 발급 중단 소식이 1위에 올랐고, 한국 방역 당국이 공항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에게 황색 비표를 목에 걸게 하는 상황이 4위에 올랐다.

일부 중국 온라인 매체와 네티즌들은 이 비표에 대해 '범죄인 취급하느냐'는 식의 불만 내지 굴욕감을 표출했고, '중국에 들어오는 한국인에게는 붉은 비표를 착용케 하자'는 댓글을 쓴 사람도 있었다.

노란색 비표 착용한 채 이동하는 중국발 입국자들 노란색 비표 착용한 채 이동하는 중국발 입국자들

(영종도=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티미널을 통해 입국한 중국발 입국자들이 검역지원단의 안내를 받아 이동하고 있다. 2023.1.8 superdoo82@yna.co.kr (끝)

jhch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