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고정금리형 전세자금대출 확대 검토

금융당국, 고정금리형 전세자금대출 확대 검토

뉴스웨이 2023-01-10 21:17:11 신고

3줄요약
thumbanil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고금리 장기화에 따라 금융당국이 고정금리형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확대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고정금리형 전세대출 상품 확대 여부를 두고 은행권 및 주택금융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의 중이다.

전세대출 대부분이 변동금리형으로 이뤄져 금리상승 위험에 크게 노출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전세자금 대출 현황에 따르면 은행권 전세대출 잔액 중 변동금리형 비중은 2021년 말 기준 93.5%다.

정부는 아울러 전세자금 보증기관의 전세자금 보증비율을 100%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책보증기관의 보증비율 확대 제공 시 은행권은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다만, 금융권 안팎에선 최근 시중금리가 고점을 찍고 하향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고정금리 전세대출 상품을 확대해도 수요가 많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농협은행의 전세대출 평균금리는 12월 5.95%에서 1월 첫째 주 들어 4.93%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신한은행은 5.33%에서 5.17%로, 우리은행은 6.14%에서 5.99%, 하나은행은 5.23%에서 5.13%로 각각 내렸다.

연합뉴스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