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태원 참사' 보강수사…용산서 등 10곳 압수수색(종합2보)

검찰 '이태원 참사' 보강수사…용산서 등 10곳 압수수색(종합2보)

연합뉴스 2023-01-10 21:17:35 신고

3줄요약

용산구청·서울경찰청서 내부 메신저 대화내역 확보

이임재·박희영 수감 남부구치소, 주거지 등도 포함

檢 "특수본 수사 보강 차원…추가 혐의는 경과 봐야"

검찰 '이태원 참사' 보강수사, 용산구청 압수수색 검찰 '이태원 참사' 보강수사, 용산구청 압수수색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일부 피의자의 신병을 넘겨받은 검찰이 보강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은 10일 오전 용산경찰서와 용산구청·서울경찰청·경찰청 등 10곳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구청장실이 있는 서울 용산구청 9층의 모습. 2023.1.10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박규리 송정은 기자 =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일부 피의자의 신병을 넘겨받은 검찰이 보강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은 10일 용산경찰서와 용산구청·서울경찰청·경찰청 등 10곳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임재(54) 전 용산경찰서장박희영(62) 용산구청장 등 구속 송치된 기관장들을 비롯해 송병주(52)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 유승재(57) 용산구 부구청장 등 경찰·구청 공무원들의 범죄사실을 뒷받침할 증거를 추가로 확보했다.

검찰은 용산구청 비서실과 홍보담당관실·스마트정보과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박 구청장의 참사 전후 업무내역과 내부망 송수신 기록 등을 확보했다.

용산경찰서 정보과와 생활안전과, 경찰청 정보화기반과,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 이태원 파출소 등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수사받은 경찰 내 부서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경찰청 내부망 서버를 확보해 용산서 등 경찰관들의 메신저 대화 내역을 분석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른바 핼러윈 위험분석 보고서 삭제 의혹에 연루된 용산서와 서울경찰청 정보부서에서도 관련 자료를 추가로 확보했다.

압수수색 중인 용산구청 홍보담당관실 압수수색 중인 용산구청 홍보담당관실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일부 피의자의 신병을 넘겨받은 검찰이 보강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은 10일 오전 용산경찰서와 용산구청·서울경찰청·경찰청 등 10곳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압수수색 중인 용산구청 홍보담당관실 내 수사관(왼쪽)들의 모습. 2023.1.10 pdj6635@yna.co.kr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 수사 과정에서 한 번씩 거쳐 간 장소 외에 이 전 서장과 박 구청장 등이 수감된 서울남부구치소, 이미 재판에 넘겨진 박성민(56)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과 김진호(52)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 송 전 실장 등의 자택은 이번에 새롭게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들의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추가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압수수색은 기본적으로 구속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강수사를 위한 것으로, 추가 혐의 여부 등은 경과를 봐야 한다"며 "송치 사건을 엄정하게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압수수색 착수 9시간을 넘긴 이날 오후 7시께 경찰청을 제외한 9곳의 수색을 종료했다.

경찰청은 디지털 포렌식 자료가 방대해 11일 추가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할 예정이다.

특수본은 지난달 중순부터 이 전 서장과 박 구청장 등 모두 10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이 가운데 박 전 부장과 김 전 과장은 증거인멸교사 및 공용전자기록등손상교사 등 혐의로 지난달 30일 구속기소됐다.

curiou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