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대표 유적 '베티의 집', 20년간의 복원 마치고 일반 공개

폼페이 대표 유적 '베티의 집', 20년간의 복원 마치고 일반 공개

연합뉴스 2023-01-10 22:46:15 신고

3줄요약

부유한 상인의 대저택…'폼페이의 시스티나 성당'으로 불려

복원 마친 '베티의 집' 복원 마친 '베티의 집'

(폼페이 AP=연합뉴스) 오는 11일(현지시간) 일반에 공개되는 폼페이의 대표 유적인 '베티의 집'이 20년간의 복원 작업을 마치고 자태를 드러내고 있다. 2023.01.10 photo@yna.co.kr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폼페이의 시스티나 성당'으로 불릴 정도로 고대 폼페이의 대표적인 유적인 '베티의 집'이 20년간의 복원 작업을 마치고 10일(현지시간) 베일을 벗었다.

'베티의 집'은 폼페이의 거상이었던 아울루스 베티우스 콘비바와 아울루스 베티우스 레스티투스의 대저택을 그들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름이다. 둘은 한때 노예 신분이었으나 와인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하며 경제적으로는 가장 높은 위치에 올랐다.

둘이 형제라는 설도 존재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고 이탈리아 안사(ANSA) 통신 등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베티의 집'은 그 당시 폼페이에서 가장 부유한 상인의 대저택답게 매혹적인 벽화와 호화로운 정원으로 유명하다.

'베티의 집'에 있는 아기 헤라클레스 벽화 '베티의 집'에 있는 아기 헤라클레스 벽화

[AP=연합뉴스]

거실에 해당하는 펜테우스 방 중앙에 패널화 형태로 배열된 벽화는 그리스 신화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 하나는 제우스신의 아내인 헤라 여신이 풀어놓은 뱀에 몸이 감긴 아기 헤라클레스를 묘사했다.

현관 오른쪽 기둥에는 한 남성이 자신의 성기와 돈 보따리를 저울로 다는 모습이 벽화로 그려져 있다.

성기가 지나치게 크게 그려졌는데, 당시에는 이것이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졌다고 안사 통신은 설명했다.

'베티의 집'은 폼페이 말기의 주택 인테리어의 유행 양식과 당시 폼페이 부유층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유적으로 고고학적 가치를 높이 평가받는다.

이탈리아 나폴리 서남쪽에 있는 폼페이는 서기 79년 인근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사라진 도시다.

당시 가장 번성했던 도시로 꼽히던 폼페이는 순식간에 폐허가 됐다.

'베티의 집'은 19세기 말에 발굴돼 일반에 공개됐으나 2002년 긴급 복원 작업을 위해 문을 닫았다.

2016년 부분 개방됐으나 2020년 다시 폐쇄됐다. 고고학자, 복원가, 건축가, 구조 엔지니어, 조경사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20년간 매달린 끝에 마침내 복원 작업을 마치고 오는 11일 일반에 공개된다.

저명한 고고학자인 가브리엘 주흐트리겔 폼페이 고고학공원 소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가장 도전적이고 복잡한 건축 현장 중 하나였다"며 "'베티의 집'은 폼페이의 역사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베티의 집'에 그려진 벽화 '베티의 집'에 그려진 벽화

[AP=연합뉴스]

changyo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