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이 포퓰리즘이겠나"…'헝가리식 저출산 해법' 비판 반박한 羅

"나경원이 포퓰리즘이겠나"…'헝가리식 저출산 해법' 비판 반박한 羅

데일리안 2023-01-12 00:00:00 신고

3줄요약

"홍준표 전 대표도 전당대회서 얘기한 제도"

"열심히 한 번 해보자 했던 제 구상 중 하나"

"대통령실과 저하고 각을 만들지 말아달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 사의를 표명한 나경원 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동작구 동작구청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참석하며 전당대회 출마와 관련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 사의를 표명한 나경원 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동작구 동작구청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참석하며 전당대회 출마와 관련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자신이 제시했던 이른바 '헝가리식 저출산 해법'이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에 대해 "나경원이 포퓰리즘이겠나"라고 반박했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동작구청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정말 열심히 한번 해보자 하고 이런 구상도 저런 구상도 말씀드렸는데, 제가 한 구상 중에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첫째 아이를 낳으면 이자를 탕감해 주고, 둘째 아이를 낳으면 원금 일부를 탕감해 주는 식의 구상을 좀 했더니 이걸 가지고 포퓰리즘이라고 한다"며 "홍준표 (전) 대표가 전당대회 때 나와서 얘기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앞서 나 전 의원은 지난 5일 출산 시 부모의 대출 원금을 탕감하는 헝가리식 저출산 대책을 제시한 바 있다. 현재 헝가리에서 운영 중인 저출산 해법을 본뜬 이 제도는 결혼하면 초저금리로 2억원 정도를 주택자금으로 빌려주고 첫째 아이를 낳으면 이자 삭감, 둘째 출산 시 원금의 일부를 탕감해주는 식으로 설계돼있다.

나 전 의원이 이 같은 정책을 꺼낸지 이튿날 안상훈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윤석열 정부의 관련 정책 기조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공개 비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복지부 기자간담회 전에 나 전 의원으로부터 이같은 아이디어를 들었지만,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지난 10일 출입기자단 만찬에서 전했다.

나 전 의원이 해당 정책에 홍준표 대구시장을 소환한 이유는 지난 2021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홍 시장이 나 전 의원과 비슷한 내용의 정책을 언급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당시 홍 시장은 "지금 헝가리 같은 경우에는 2019년도 2월에 실시한 정책을 보면 결혼 시에 4000만원 대출을 하고 아이 낳으면 이자 면제하고 그다음에 둘 낳으면 원금 3분의 1 탕감을 하고 셋 낳으면 전액 탕감을 해 준다고 한다"며 "파격적인 조치가 있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발언한 바 있다.

아울러 이 같은 발언은 최근 헝가리식 출산대책에 대해 "윤석열 정권은 좌파 포퓰리즘 정책을 배격한다고 선언한 것을 모르고 발표했거나, 한번 튀어보려는 혼자 생각으로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며 나 전 의원을 비판했던 홍 시장에 맞대응하기 위한 메시지인 것으로도 풀이된다.

그러면서 나 전 의원은 "대통령실과의 갈등과 충돌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선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저는 그럴 의도가 없다"며 "자꾸 대통령실하고, 저하고 각을 만들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나 전 의원은 당대표 출마 여부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출마, 불출마를 고심중"이라며 "대한민국을 위해 무슨 선택이 맞는 것인지,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대한민국이 앞으로 더 나은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무엇이 우선인지 국민의힘 미래에 무엇이 좋은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고 생각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 보고 있다"고 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