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정상회담서 안보 우산 확대 논의…북핵·中 대응도 의제"

"美日, 정상회담서 안보 우산 확대 논의…북핵·中 대응도 의제"

연합뉴스 2023-01-12 03:16:58 신고

3줄요약

美 고위당국자 "北 핵실험 가능성으로 안보 환경 한층 불안정"

양국 11일 워싱턴서 '2+2 외교·국방장관회담' 열어 사전조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UPI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오는 13일(현지시간) 예정된 백악관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를 비롯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증대하는 안보 위협 대응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부상하는 중국의 위협에 대한 공동전선 구축 및 반도체 등 핵심 분야에서의 경제 안보 강화도 핵심 안건으로 거론됐다.

로이터 통신은 11일(현지시간) 고위 당국자를 인용, 두 정상이 회담에서 안보와 경제 문제에 대해 두루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반도체를 비롯한 핵심 분야의 경제 안보 문제와 관련, "기술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며, 우리(미국)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통제와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지난해 미국이 발표한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와 관련, 지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양국의 시스템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법적으로 제도가 동일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일본이 양국 공조라는 기본 전제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위협 증대 및 중국의 군비 증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따라 일본의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안보 역할 강화도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일본은 앞서 지난 연말 북한과 중국 등 주변국의 미사일 위협을 거론하면서 안보 문서 개정을 통해 적의 미사일 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를 명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원거리 타격 무기 확보를 전제로 한 반격 능력 보유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이 유지해 온 평화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근본적 변화로 평가된다.

미국 정부는 일본의 이 같은 방침에 이미 지지를 표명한 상황이다.

이 당국자는 "10년 전만 해도 이 같은 상황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웠다"며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 조약은 우주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핵 위협으로 전략적 현실이 변화하고 있다고 언급,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으로 안보 환경이 한층 불안정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일 양국은 13일 예정된 정상회담에 앞서 이날 '2+2 외교·국방 회담'을 열고 외교·안보 현안을 사전에 조율한다.

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일본 측에선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과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이 각각 참석한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최근 브리핑에서 이와 관련해 "회담에서 중국에 의한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특히 우린 북한의 위협과 도전에 직면해 있고, 이 역시 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yungh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