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의 韓·日비자발급 제한에 외신들 '보복적 조치' 평가

中 정부의 韓·日비자발급 제한에 외신들 '보복적 조치' 평가

데일리안 2023-01-12 04:27:00 신고

3줄요약

"中 입국자 방역조치 부과한 나라에 명백한 보복"

"여러 국가 방역 강화했지만 中 보복조취 이번이 처음"

日 외무 "비자발급 제한 매우 유감"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가 시행중인 지난 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선양발 입국자들이 검역 지원 육군 장병들과 PCR검사 대기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가 시행중인 지난 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선양발 입국자들이 검역 지원 육군 장병들과 PCR검사 대기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중국 정부가 최근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이나 경유비자 면제를 중단하는 등의 조처를 잇달아 내놓은 것과 관련해 주요 외신들은 중국 정부의 '보복적 조치' 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AP 통신은 11일 중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비자발급을 중단한 것과 관련해 중국발 입국자에게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부과한 나라들에 대한 명백한 보복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이러한 조처가 자국민을 다른 국가 국민과 동등하게 대우해야한다는 요구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최근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인한 재확산 우려 속에서 약 12개 국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을 강화했다.

아울러 AP는 가장 큰 무역 상대국인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한때 우호적이었지만 미국이 미사일 요격체계를 한국에 배치하는 것과 관련해 중국이 항의하면서 한국 기업과 스포츠팀, K팝 그룹까지 보복 대상으로 삼자 관계가 악화됐다고 부연했다. 지난 2017년 10월 문재인 정부 당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중국이 한한령(限韓令) 등으로 보복한 점을 설명한 것이다.

로이터 통신은 증국 관영매체가 한국과 일본의 코로나19 관련 규제 대한 보복성 조치가 합리적이라고 옹호하고 나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중국 여론의 분노가 주로 한국을 겨냥하고 있다며 중국인 관광객들은 소셜미디어에서 한국의 처사가 '모욕적'이라고 매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국을 포함한 미국과 일본 등 많은 국가에서 중국발 입국승객에게 코로나 검사 요구 사항을 부과했지만 중국이 보복 조치를 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발 입국을 강력하게 금지한 국가로 모로코를 들었다. 앞서 모로코 정부는 새해를 앞두고 중국에서 오는 모든 사람의 입국을 일제 거부할 것이라는 조처를 밝힌 바 있다.

CNN 방송도 중국 정부의 비자발급 중단 조치와 관련해 중국발 입국자에 제한·감시 조치를 시행하는 곳들에 대한 첫 번째 보복이라고 보도했다. BBC 방송도 중국 입국자에 대한 방역 요건을 부과하는 나라는 일본과 한국뿐이 아니라는 점을 들며 증국정부가 중국 입국자 방역 제한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과 일본 단기 비자발급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주한 중국대사관은 전날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오늘부터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일본국민의 중국행 비자 수속도 정지됐다.

한편 AP통신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일본정부가 외교 채널을 통해 중국 정부의 비자발급 조처에 대해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 비자 발급을 제한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일본은 중국의 코로나19 발병 상황과 이에 대해 중국 정부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지 지켜보면서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