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AFF2023] "홍콩을 GBA(광둥-홍콩-마카오) 스타트업 로드맵의 초점으로"

[현장 AFF2023] "홍콩을 GBA(광둥-홍콩-마카오) 스타트업 로드맵의 초점으로"

스타트업엔 2023-01-12 17:48:45 신고

3줄요약

[편집자 주] 스타트업엔은 'AFF(아시아금융포럼) 2023' 현장에서 세션별 연사의 강연 내용을 정리하여 보도할 예정이다. 2편으로 Fireside Chat : "홍콩을 GBA(광둥-홍콩-마카오) 스타트업 로드맵의 초점으로"의 핵심적인 토론 내용 및 좌장 토론자를 소개한다.

Fireside Chat :
Fireside Chat : "홍콩을 GBA(광둥-홍콩-마카오) 스타트업 로드맵의 초점으로"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 중이다.(사진=홍콩 이재만 기자)

이번 세션은 '홍콩을 GBA 스타트업의 로드맵의 초점'으로 라는 주제로 VCA 캐피털의 관리파트너인 Danny Lee가 좌장을 맡고 토론자로는 ▲Cooly의 아시아 투자책임역  Will Cai ▲Altive의 관리파트너 Jake Chen ▲Greater Bay Area Homeland Investment의 투자 관리 위원 Tiffany Chen ▲글로벌 자산관리 회사인 C Capital의 Ben Cheng 대표이사가 토론에 참가했다.

◇좌장 및 토론자 이력 및 경력

좌장을 맡은 Danny Lee (사진=AFF공식 홈페이지)
좌장을 맡은 Danny Lee (사진=AFF공식 홈페이지)

Danny Lee는 벤쳐, 성장 및 인수를 아우르는 24년 이상의 글로벌 사모펀드 경험을 가진 숙련된 투자이다. 그는 현재 VCA Capital Fund I을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 및 가족 사무소가 펀드 및 직접 투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사모펀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Danny는 2015년부터 글로벌 사모펀드를 운영하는 파트너였던 Blue Pool Capital의 선임 고문이기도 하다. 그전에는 Bain Capital의 상무이사이자 북유럽 지역 최대 산업 지주 회사인 Investor AB의 부사장을 역임했다.

Danny는 Columbia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CFA Charter 보유자이다. Danny는 HK Venture Capital and Private Equity Association의 이사회에서 New Zealand Elevate Venture Fund의 투자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Alibaba Entrepreneur Fund가 후원하는 청소년 교육 NGO인 Seed Foundation의 회장이다. 또한 M+ 박물관과 HK 궁전 박물관의 창립 후원자이기도 하다.

토론자 Will Cai(사진=AFF공식 홈페이지)
토론자 Will Cai(사진=AFF공식 홈페이지)

Will Cai는 기업 파트너이자 Cooley의 아시아 자본 시장 업무 책임자이다. 미국 및 홍콩 자본 시장 거래에서 발행인 및 글로벌 투자 은행을 대표한다. 그는 또한 사모펀드와 다국적 기업의 중화권 투자, 중국 기업의 국경 간 M&A 활동에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Will은 지난 10년 동안 미국과 홍콩 자본 시장에서 기술 및 신경제 기업에 중점을 둔 65개 이상의 성공적인 IPO에 참여했다.  또한 Will은 다수의 획기적인 거래를 포함하여 M&A 거래에서 상당수의 주요 신 경제 기업을 대변했다. 그가 수년 동안 진행한 거래는 China Law & Practice Awards의 "2022년 올해의 주식 증권 거래", FinanceAsia Magazine의 "2017년 최고의 IPO", "올해의 주식 거래" 등 수많은 순위와 찬사를 받았다. 2018년 IFLR Asia Awards에서 '2017년 홍콩에서 가장 큰 기술 IPO', 2016년과 2015년 China Business Law Journal의 올해의 거래, Asian-MENA Counsel 잡지의 '2015년 올해의 거래'에 선정되었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Will은 중국 최고인민법원에서 사법 서기로 일하면서 중국 사법부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했다.

토론자 Jake Chan(사진=AFF공식 홈페이지)
토론자 Jake Chan(사진=AFF공식 홈페이지)

Jake는 Altive의 관리 파트너이며 회사의 투자 실행, 운영 및 재무 기능을 이끌고 있다. Altive에서 근무하기 전에 Jake는 기술, 의료 및 하드웨어에 중점을 둔 아시아 기반 벤쳐캐피탈 및 사모 투자 회사인 Optimas Capital Partners에서 전무 이사 겸 최고 운영 책임자였다. Optimas 이전에 Jake는 GIC, Temasek 및 Alibaba가 지원하는 상하이 기반의 온라인 교육 유니콘인 VIPABC의 최고 전략 책임자였다.

Jake는 Credit Suisse 및 Citi를 포함한 여러 은행에서 광범위한 자산 관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Jake는 Manchester University에서 법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또한 중국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고위 경영 프로그램을 졸업했다.

토론자 Tiffany Chen(사진=AFF공식 홈페이지)
토론자 Tiffany Chen(사진=AFF공식 홈페이지)

Chen은 Columbia University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녀는 투자 은행 및 자산 관리 사업에서 18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Chen은 거의 5년 동안 Greater Bay Area Homeland Investment에서 근무했으며 회사의 투자 위원회 및 관리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회사의 투자 범위는 광동-홍콩-마카오 그레이터 베이 지역을 담당하고 있다.  Greater Bay Area Homeland Investments에 합류하기 전에 그녀는 China Great Wall AMC (International) Holdings Limited에서  사업 관리 책임자로 일하면서 주요 투자 사업을 감독했다. 그녀의 투자 분야에는 구조화 금융, 사모펀드 등이 포함된다.  그전에는 CCB International의 제3자 자산 관리 부서에서 전무이사로 거래 개시 및 자금 조달을 감독했다. 

토론자 Ben Cheng(사진=AFF공식 홈페이지)
토론자 Ben Cheng(사진=AFF공식 홈페이지)

Chen은 JPMorgan(HK) 증권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으며, 개인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 고객을 포함한 고객에게 글로벌 금융 구조 솔루션을 제공했다.

Ben Cheng은 사모 펀드, 사모 신용 펀드 및 블록체인 헤지 펀드를 보유한 글로벌 자산 관리 회사인 C Capital의 CEO다.

Cheng은 CASETiFY(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기술 액세서리 브랜드), XiaoPeng(중국 2위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Animoca Brands(다국적 블록체인 기술 및 투자 회사)를 포함하여 이 지역의 주요 벤쳐캐피탈 및 사모펀드 투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NOTHING(영국에 기반을 둔 가전제품 제조업체), Lalamove(중국 주문형 물류 및 배송 회사) 등 그는 현재 Prenetic Global Limited(Nasdaq: PRE – 세계 최고의 의료 진단 및 테스트 회사)의 이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Cheng은 또한 홍콩 무역 개발 위원회 본토 기업 자문 위원회의 위원, Vertex SEA Fund의 자문 위원, Temasek Holdings의 자회사, 홍콩 벤쳐캐피털 및 사모 펀드 협회의 벤처 위원이다.

C Capital 이전에는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및 Standard Chartered Bank에서 투자를 담당한 은행가였다. Cheng은 미화 33억 달러 규모의 WuXi PharmaTech 인수, Temasek의 Watson's에 대한 57억 달러 투자, 홍콩, 마카오 및 태국에서 ING의 보험 사업을 미화 21억 달러에 인수하는 등 이 지역에서 주요 거래에 관여한 바 있다.

Fireside Chat :
Fireside Chat : "홍콩을 GBA(광둥-홍콩-마카오) 스타트업 로드맵의 초점으로"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 중이다.(사진=홍콩 이재만 기자)

Q. 투자자들이 GBA 스타트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나요?

Jake : 투자자들이 점점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많은 중국의 기초자금이 미국에 투자되었다. 미국 투자에 대한 위험이 보이면서 투자자들이 RMB(위안화) 자산에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

Will Cai : 홍콩 IOP가 평균 40만 홍콩달러 정도로 줄어들었다. 작년보다 올해가 나을 것 같은 전망을 해본다. 중국 회사들의 미국 상장도 정점을 보이는 것 같다.

Q. GBA 스타트업의 기회, 리스트, 부정적 요소 그리고 위협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Tiffany : supply chain 이 회복되고 있는 것 같다. 중국 수출회사와 부동산 회사는 투자에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Ben Cheng : 정치적 위험이 우려되는 부분이다.

Will Cai : 현재 가치가 낮게 평가되고 있어 투자 기회라고 본다.

Jake :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 생각한다.

투자 전문가들은 Greater Bay Area의 투자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미국쪽으로 많이 쏠렸던 자금이 위안화쪽으로 이동하는 듯한 흐름이 관측된다. 

다만 정치적인 위험 요소는 GBA 스타트업에 걸림돌이 될 수있다. 

Copyright ⓒ 스타트업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